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전기전자 이강욱학생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조회수 : 14573 등록일 : 2010-01-21 작성자 : kaist_news



우리학교 전기및전자공학과 학사과정에 재학중인 이강욱 학생(2006학번)이 미래 한국의 리더 100명을 선발하는 "2009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강욱 학생은 전공 분야에서의 학업성취도가 뛰어나고 리더십이 탁월한 인재로 평가받았다. 대학성적이 4.3만점에 4.16점으로 아주 뛰어나고, 특히 전공성적은 4.3만점에 4.26점으로 더욱 탁월하다. 학업성취도 외에도 우리학교 축구 동아리 허리케인의 회장을 맡고 있으며, 고교 동문 회장, 한국공학학림원이 선정한 차세대리더 등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한국고등교육재단의 해외유학 장학생에도 선정되어 연간 최대 $50,000을 지원받는다.

이강욱 학생은 수상소감을 묻자, "이렇게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되어 정말 꿈만 같다.  먼저 항상 저를 믿고 응원해준 사랑하는 저의 가족, 훌륭한 지도를 해주시는 교수님들, 준비 과정에 도움을 주셨던 학교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KAIST의 뛰어난 교육 과정과 교수님들,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게 도와준 다양한 장학 혜택 등이 없었더라면 이렇게 훌륭한 상을 받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앞으로 훌륭한 상을 받았다고 자만하거나 나태해지지 않고, 초심을 잃지 않고 앞으로도 열심히 학문에 정진하여 더욱 열심히 하라는 채찍질로 받아들이겠다. 대한민국의 인재에 그치지 않고 세계적인 인재가 되어 KAIST와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큰 포부를 밝혔다.

이강욱 학생에게 미래 계획을 묻자, 2010년 봄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할 예정이며, 해외 대학원에 진학해서 박사과정을 마친 뒤 한국으로 돌아와 KAIST에서 교수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정윤)은 1월 20일(수) 오전 11시 프라자호텔에서 「2009 대한민국 인재상 시상식」을 개최했다.이 날 행사에는 수상자를 비롯하여 은사, 학부모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수상의 기쁨을 함께 하였고,수상자에게 대통령 명의 상장 및 장학증서가 수여되었으며, 수상자인 김호중*(김천예술고) 군의 축하공연 등이 펼쳐졌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해 나갈 창의적인 우수인재를 발굴․격려하고, 우리사회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널리 확산하기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선발 대상은 전인적 소양과 성장잠재력을 지닌 창의적인 인재이며, 재능/능력(창의성, 리더십, 고난 극복 등), 활동/성과(수상실적, 성적 등), 성장가능성(사회기여도, 발전가능성 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였다. 심사는 학교장 등의 추천을 받은 전국의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심사, 실사․면접 및 중앙심사를 거쳤다.

 「2009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들」은 학업․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재능과 창의성, 봉사성 등을 두루 갖춘 100명(고교 60명, 대학 40명)의 우수 인재들로 구성되었다.고교 부문은 제40회 국제기능올림픽 모바일로보틱스 종목 금메달을 수상한 김원영․최문석(서울로봇고) 군, 최연소 여자 탁구 국가대표로 현정화 선수를 이을 차세대 에이스로 지목되고 있는 양하은(홍진고) 양,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도 최근 3년간 1,345시간의 봉사활동을 한 최아름(광주여상) 양 등이 선발되었다. 또한, 청각장애를 극복하고 미스터 코리아 선발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이우준(부광고) 군, 가난 등의 어려운 환경에서도 한국물리올림피아드에서 3년 연속 입상한 이웅현(강원과학고) 군, 국제창의력대회에서 챔피언을 차지한 정나은(청심국제고) 양, 독립단편 영화제작에 탁월한 재능을 발휘하고 있는 변성빈(한국애니메이션고) 군 등도 포함되었다.

대학부문에서는 우리학교의 이강욱 학생 외에도 대한민국 대학생 벤처창업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박미영(국민대) 양, 임상병리학 분야에서 SCI 논문 4편을 등재한 안상일(순천향대) 군, 프랑스 롱티브 국제콩쿠르에서 1위를 한 유망한 바이올린리스트 신현수(한국예술종합학교) 양 등이 선발되었다. 이와 함께 미국 LPGA 신인상과 상금왕, 다승왕에 오른 골프선수 신지애(연세대) 양도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에게는 대통령 명의 상장과 장학금 뿐 아니라,역량강화 및 수상자 간 네트워킹을 위한 연수 기회가 제공된다. 

전기전자 이강욱학생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이미지
관련뉴스
  • No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