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연구

새로운 준입자 애니온 현상 발견​
조회수 : 2137 등록일 : 2023-06-01 작성자 : 홍보실

물리학과 심흥선 교수

< 물리학과 심흥선 교수 >

우리 대학 물리학과 심흥선 교수 연구팀(응집상 양자 결맞음 선도연구센터)이 특이 준입자 애니온 (anyon)의 새로운 현상을 발견했다.

이는 새로운 입자인 가환 애니온 (Abelian anyon)의 기본 성질인 braiding 특성을 입증한 것으로, 가환 애니온의 존재 규명에 기여한 성과이다. 이는 물리학의 난제로 남아있는 비가환 애니온 (non-Abelian anyon, Majorana fermion) 발견을 위한 후속 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대학 물리학과 이준영 박사과정 학생이 1저자로 참여하고, 이스라엘 와이즈만 연구소와 공동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Nature)’ 511일 자에 게재됐다. (논문명 : Partitioning of diluted anyons reveals their braiding statistics) 

여기에 추가로, 심흥선 교수 연구팀은 관련 연구를 기본 입자인 전자 (electron)의 경우에도 수행해, 국제 학술지 네이처 나노테크놀러지(Nature Nanotechnology)’에 논문 2편을 연이어 게재하였다. (511일 온라인 게재이 연구에는 물리학과 박완기 박사과정 학생이 주저자로 참여하였다. (논문명 : Time-resolved Coulomb collision of single electrons, 논문명 : Coulomb-mediated antibunching of an electron pair surfing on sound) 

애니온이 특이한 입자로 불리는 이유는 알려진 기본 입자들의 성질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자연계의 모든 기본 입자들은 보존 (boson)이나 페르미온 (fermion)으로 분류되는데, 애니온은 그 분류를 따르지 않는다. 가령, 이차원 계에서 전자 (electron) 다른 전자 주위를 아주 천천히 한바퀴 돌게 되면, 돌기 전 상태와 후 상태가 정확하게 같게 된다. 모든 보존과 페르미온이 이러한 특성을 보인다. 하지만, 애니온 경우에는 돌기 전 상태와 후 상태가 달라지며 (아래 그림 a), 어떻게 달라지냐에 따라 가환 애니온, 비가환 애니온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특성은 braiding이라고 불리운다. 특정 애니온의 braiding을 이용하면 국소적 에러에 둔감한 위상 양자컴퓨터 (topological quantum computing)를 구현할 수 있다는 기대 방향도 있다.

그림 1. 가환 애니온. a. 가환 애니온의 braiding 현상 모식도. 이차원에서 애니온이 다른 애니온 주위를 매우 천천히 한바퀴 돈 후에 원래 자리로 돌아온다. 보존이나 페르미온 경우와는 달리, 돌고 날 후의 두 애니온 상태는 돌기 전 상태에 비해 e^2iπν의 양자역학적 위상만큼 달라진다. b. 기존 입자 (페르미온이나 보존)들의 빔은 포텐셜 장벽 (QPC)을 확률적으로 투과하거나 (파란색 궤도) 또는 반사한다 (붉은색 궤도). c. 희석된 애니온 빔은 기존 입자들 경우와는 완전히 다른 현상을 보인다. 한 애니온이 포텐셜 장벽에 도달할 때 (붉은색 궤도), 이 애니온은 포텐셜 장벽에서 발생한 애니온 진공 요동 (파란색 궤도)과 braiding하여 특이한 빔 분할 신호를 생성한다.

< 그림 1. 가환 애니온. a. 가환 애니온의 braiding 현상 모식도. 이차원에서 애니온이 다른 애니온 주위를 매우 천천히 한바퀴 돈 후에 원래 자리로 돌아온다. 보존이나 페르미온 경우와는 달리, 돌고 날 후의 두 애니온 상태는 돌기 전 상태에 비해 e^2iπν의 양자역학적 위상만큼 달라진다. b. 기존 입자 (페르미온이나 보존)들의 빔은 포텐셜 장벽 (QPC)을 확률적으로 투과하거나 (파란색 궤도) 또는 반사한다 (붉은색 궤도). c. 희석된 애니온 빔은 기존 입자들 경우와는 완전히 다른 현상을 보인다. 한 애니온이 포텐셜 장벽에 도달할 때 (붉은색 궤도), 이 애니온은 포텐셜 장벽에서 발생한 애니온 진공 요동 (파란색 궤도)과 braiding하여 특이한 빔 분할 신호를 생성한다. >

애니온 발견에 있어 핵심은 braiding 현상을 입증하는 것이다. 세계 최선도 그룹들이 braiding을 관측하기 위해 지난 30 여년 동안 경주해왔다. 심흥선 교수 연구팀은 애니온이 포텐셜 장벽에서 산란(scattering)될 때, 기존 현상과는 완전히 다른 현상이 발현되는 것을 예측하고 [Phys. Rev. Lett. (2019)], 이를 관측하는 방법을 제시한 바 있다 [Nat. Comm (2022)]. 이 현상에서는 포텐셜 장벽에 애니온이 입사될 때, 포텐셜 장벽에서 발생한 애니온 진공 요동 (anyonic virtual vacuum fluctuation)과 입사된 애니온 사이에 braiding이 일어난다 (아래 그림 c). 제시한 방법을 기반으로 심흥선 교수 연구팀은 이스라엘 와이즈만 연구소 Moty Heiblum 교수 실험팀과 협력하여, 예측한 braiding 현상을 입증하고 교신저자 논문을 발표하였다 [Nature (2023)]. 관측된 현상은 가환 애니온 존재에 대한 증거로 학계에 받아들여지고 있다. 

심흥선 교수는 비가환 애니온의 발견은 학계의 숙원으로, 이번 연구에서 확립한 가환 애니온 관측 방법은 비가환 애니온의 존재 입증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이러한 노력은 새로운 특이 입자의 존재를 입증하는 일련의 주요 여정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초과학 SRC 선도연구센터 지원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됐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