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김재철AI대학원, AI EXPO KOREA 2023에서 'KAIST AI 기술설명회 2023' 개최​
조회수 : 2609 등록일 : 2023-05-15 작성자 : 홍보실

행사 모습 사진

< 행사 모습 사진 >

우리 대학 김재철AI대학원(원장 정송)과 기술가치창출원(원장 최성율)이 공동 주관하여 ‘KAIST AI기술설명회 2023’을 5월 12(서울 COEX에서 개최했다. 

오전 세션에서는 최근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생성 AI분야의 양대 주제인 영상생성 모델 (Diffusion Model)과 대형 언어생성 모델 (ChatGPT )에 대해 우리 대학 김재철AI대학원 예종철 교수, 서민준 교수가 각각 튜토리얼을 진행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여 산업설비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한 사례에 대해 최재식 교수가 발표했다. 이어서 KAIST 기술이전 절차(지식재산 및 기술이전센터 김권 센터장)KAIST 장기 기업자문 특화 플랫폼인 ILP 프로그램(산학협력센터 김성완 센터장)에 대해서 일반에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기술소개 세션 1부에서는 자기 피드백을 활용한 고성능 챗봇 개발 기술(서민준 교수) 대형 언어모델 교사를 활용한 소형 추론 모델 학습(허남규 연구원, 윤세영 교수) 대규모 문서 이해를 위한 설명 가능한 방법론(홍지우 연구원, James Thorne 교수) 가상 휴먼 3D 영상 합성 기술(주재걸 교수) 객체 분할 기술의 개발 속도 향상(이승호 연구원, 심현정 교수) 시간적으로 일관된 얼굴 비디오 수정(김경만 연구원, 양은호 교수) 멀티뷰 흉부엑스레이 생성 모델(이현경 연구원, 최윤재 교수)이 소개되었다.

기술소개 세션 2부에서는 잡을 수 없는 물체의 조작을 위한 강화학습(김재형 연구원, 김범준 교수) 베이지안 딥 러닝(이주호 교수) AI의 이론과 실제를 잇는 수학적 성능 분석(윤철희 교수) 생성 네트워크 하이퍼 표현 학습(Soro Bedionita 연구원, 정송 교수) 행렬 및 텐서 압축 기술(권태형 연구원, 신기정 교수) Tabular 데이터 처리를 위한 딥러닝 기술(남재현 연구원, 신진우 교수) 시계열 딥러닝 의사결정 설명기술(장원준 연구원, 최재식 교수) KAIST 김재철AI대학원의 각 연구실이 보유한 다양한 AI 분야 기술과 최근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본 기술설명회를 통해 참가자들은 인공지능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설명하는 최신 AI 기술 동향을 습득하고 현재 AI기술 발전의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행사를 주관한 우리 대학 김재철AI대학원 정송 원장은 “KAIST 김재철AI대학원에서 연구개발 중인 최신 AI기술을 소개함으로써 행사에 참여한 여러 산업분야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의 이전과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 기반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 우리 대학원이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행사 종료 후 KAIST 김재철AI대학원이 보유한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이나 공동연구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은 개별상담 신청이 가능하다.

행사 포스터

< 행사 포스터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