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제19회 KAIST 조정훈 학술상에 항공우주공학과 최한림 교수​
조회수 : 927 등록일 : 2023-05-12 작성자 : 홍보실

(왼쪽부터) 우리 대학 이균민 대외부총장, 우리 대학 항공우주공학과 정준영 박사과정, 우리 대학 항공우주공학과 최한림 교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장광진 석사과정, 공주사대부고 이만길 학생

< (왼쪽부터) 우리 대학 이균민 대외부총장, 우리 대학 항공우주공학과 정준영 박사과정, 우리 대학 항공우주공학과 최한림 교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장광진 석사과정, 공주사대부고 이만길 학생 >

19KAIST 조정훈 학술상수상자로 우리 대학 항공우주공학과 최한림 교수가 선정됐다. 

우리 대학은 최한림 교수 외에 우리 대학 항공우주공학과 정준영 박사과정, 고려대 기계공학과 장광진 석사과정, 공주사대부고 이만길 학생 3명을 장학생으로 선발하고 이들에게 12일 오전 본관 4층 제2 회의실에서 장학금을 전달했다. 

최한림 교수는 연구, 개발 및 교육 다방면으로 항공우주공학 분야에 기여했다. 지능형 항공우주 시스템 분야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군집/네트워크 기반 항공우주 시스템의 자율화 및 인공지능 기술에서 다수의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총 52편의 SCI급 논문과 41편의 학술대회 논문을 등재하였으며, 10여 건의 특허 출원에 기여했다. 

최한림 교수는 학문적 이론을 개발하고 국방 분야를 포함해 50건 이상의 연구과제를 수행함으로써 학술적으로만 머무는 연구가 아닌 시스템 개발에 직접 활용되는 기술적 성과를 얻어오고 있다. 또한 이종 위성군 우주 감시정찰기술 특화연구센터장, 무인 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 자율지능연구 단장 등 대규모 연구 그룹을 이끄는 역할을 훌륭히 수행함으로써 항공우주공학 인재 양성과 교육에도 크게 기여했다.

(왼쪽부터) 이균민 대외부총장, 최한림 교수

< (왼쪽부터) 이균민 대외부총장, 최한림 교수 >

KAIST 조정훈 학술상은 20035KAIST 로켓실험실에서 연구를 수행하던 중 불의의 사고로 숨진 조정훈 명예박사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 상은 조 박사의 부친인 조동길 교수가 유족보상금과 사재를 합쳐 KAIST에 학술기금으로 기부한 47800만 원을 재원으로 만들어졌으며, 2005년부터 매년 항공우주공학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업적을 이룬 젊은 과학자를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KAIST는 또 이 기금으로 조 박사가 재학했던 KAIST와 고려대, 공주사대부고에서 매년 각 1명씩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학술상 수상자에게는 2500만 원의 상금, 대학()생은 400만 원, 고등학생은 300만 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