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날개를 달아줄꺼야, 네 꿈에...​
조회수 : 20579 등록일 : 2012-02-20 작성자 : kaist_news

- URP(학부생 연구참여 프로그램) 실시 후 학부생 연구실적 두드러져 -
- 17일 2011년도 연구 성과 발표회 갖고, 최우수상에 서재경, 트란 안 투(자연‧생명과학), 안건식(공학), 봉경렬(IT) 학생 선정 -



2009년 학부 2학년 재학 중 ‘학부생 연구 참여프로그램’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하고, 또 지난 1월에는 말라리아 연구를 위한 광학영상 기술을 분석해 셀(Cell) 자매지에 표지논문을 발표한 화학과 4학년 조상연 학생.

2006년 학부 3학년 때 웨어러블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해 우수상을 받고 동 대학원에서 관련분야 후속연구를 진행해 이달 24일 졸업하는 전기 및 전자공학과 이슬기 박사.


이처럼 KAIST에는 학부생이지만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의욕에 날개를 달아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2006년 국내 최초로 시작한 ‘학부생연구 참여프로그램(URP, Undergraduate Research Participation Program)’이다.

우리 학교는 지난 17일 교내 창의학습관 401호에서 ‘2011년도 URP 연구성과 발표회’를 개최하고 최우수상에 생명과학과 4학년 서재경, 트란 안 투(자연‧생명과학분야), 기계공학과 석사과정 1년차 안건식(공학분야), 전기및전자공학과 4학년 봉경렬(IT분야) 학생이 선정됐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해외에서 열리는 국제학술대회 참가경비 약 350만원이 전액 지원된다. 학부생들에게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연구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06년 KAIST가 국내 처음으로 시작한 URP는 MIT ‘학부생 연구기회 프로그램(UROP, Undergraduate Research Opportunity Program)‘을 벤치마킹해 만들어졌다.

학교는 매년 2차에 걸쳐 학부생을 대상으로 URP 연구과제 신정을 접수받는데  회당 단독 60여개, 팀 당 20여개의 연구 과제를 선정, 지원한다.

URP를 신청한 학부생은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후 서류심사를 거쳐 지원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단독 또는 2~3명의 학생이 그룹으로 약 6개월 동안 연구비지원과 함께 지도교수와 조교의 지도를 받으며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과학기술부 지원을 받는 URP는 출범 후 2년 만에 KAIST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지난 2008년부터는 전국 대학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실시돼 국내 이공계 대학생들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다.

성용제 연구개발팀장은 “‘06~’10년에 발표된 연구과제들은 특허 3건, 논문게재 14건, 해외학회 참가 29건, 대회수상 4건을 기록했다”며 “URP를 통해 학부생으로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훌륭한 성과를 이끌어 냈다”고 말했다.

성 팀장은 또 “그동안 학부생들로부터 접수한 연구계획서도 2008년 154건에서  2009년 189건, 2010년과 2011년에는 각각 220건, 251건을 기록하는 등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며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의 80% 이상이 만족한다는 뜻을 내비치는 등 학부생들에게 매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상연 학생도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URP를 통해 뛰어난 교수님들의 지도와 함께 학교의 충분한 재정지원에 힘입어 마음껏 연구를 펼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2011년 착용형 수면다원검사 시스템을 개발해 국내외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전기 및 전자공학과 이슬기 박사과정에게는 URP가 더욱 특별하다.

이슬기 박사는 “학부 3학년학생이던 2006년에 웨어러블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연구과제로 URP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위에 입상했다”며 “이 프로그램으로 인연이 된 웨어러블 헬스케어용 SoC(System on Chip) 및 시스템에 관한 연구 과제를 대학원에서도 수행해 오는 24일 박사 학위를 받는다”며 URP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표현했다.

이슬기 박사는 대학원에서 수행했던 웨어러블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네덜란드 정부의 지원을 받는 국책 연구소인 Holst Centre에 정규직 연구원으로 취업에 성공, 생체신호의 측정 및 분석에 관한 임상실험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 주요내용
   - 단독, 혹은 2-3명의 학생들이 스스로 독창적인 연구 아이디어를 제안한 후 심사를 통해 선정
  - 선발된 학생에게는 장학금 및 연구비 지원
  - 교수 및 조교들의 적극적 참여와 책임감 고양을 위해 지도수당 지급
  - 학점부여 (연구 및 졸업연구학점, 3학점)
  - 수행종료 후 발표회를 개최하여 우수과제 포상

❒실시 목적
     KAIST 학부생들의 창의적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학부생 연구참여 프로그램을 운영.
       연구기간 : 약 6개월
  ① 프로그램 공고 및 안내
  ② 과제 제안서 접수
  ③ 과제 수행자 선정
  ④ 프로그램 수행 학부생 O/T실시
  ⑤ 프로그램 지원
    - 지도수당 및 장학금 지급, 지도교수별 연구비 계정 오픈
           <개별연구과제>                                 
              지도교수 수당 : 학기당 1,500천원                             
              조교 수당 : 학기당 1,000천원
              참여 학생                              
                    * 단독 : 장학금 1,000천원+연구비 1,500천원              
                    * 팀  :  1인당 장학금 800천원+연구비 2,000천원
             <그룹세미나>
             지도교수 수당 : 학기당 1,000천원                              
             조교 수당 : 학기당 800천원
             세미나지원비 : 1,500천원
  ⑥ 중간보고서 제출
  ⑦ 연구수행
  ⑧ 연구종료 및 보고서 제출  
  ⑨ 시상 및 평가

날개를 달아줄꺼야, 네 꿈에... 이미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