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서남표 총장, 기계공학분야 최고 권위‘ASME 메달’수상​
조회수 : 16549 등록일 : 2009-07-02 작성자 : kaist_news



- 기계공학분야의 노벨상으로 매년 단 한명만 선정
- 전 세계 기계공학 역사에 중요한 획을 그은 세계적 공학자에 수여


서남표(Nam Pyo Suh) KAIST 총장이 美 기계공학회(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SME)에서  ‘ASME 메달’ 수상자로 지난 15일 선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16일 플로리다주 레이크 부에나 비스타(Lake Buena Vista)에서 열리는 ASME 연차총회에서 있을 예정이다.

서 총장은 공학 교육 및 연구의 전반적인 인프라를 향상시킨 공로와 함께 마찰공학, 고분자 및 금속 가공, 설계분야에서 독창적이면서 새로운 방법인 공리설계(Axiomatic Design)이론을 개발하여 공학 발전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하게 됐다.

ASME 이사회 이사들은 만장일치로 서총장을 올해 수상자로 결정했으며, 90년 역사를 지닌 이 상을 아시아 출신 학자에게 수여하는 것은 처음으로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1920년 처음 제정된 ASME 메달은 전 세계 기계공학 분야에서 최고 권위의 상으로 ‘기계공학분야의 노벨상’으로 불린다. 매년 단 한명의 수상자만 선정되며 금메달과 함께 1만 7천 달러의 상금과 여행 경비가 제공된다.

대표적인 수상자들로는 1985년 미국의 핵 잠수함 노틸러스호의 진수를 총 지휘한 것으로 유명한 밀튼 쇼 교수(Milton C. Shaw), 1941년 항공학과 우주 항행학에 지대한 공적을 남긴 테오도어 폰 칼만(Theodore von Karman), 1963년 4기의 엔진을 장착한 비행기를 발명하고 헬리콥터 메이커인 시코르스키社를 설립한 이고르 시코르스키(Igor I. Sikorsky), 1926년 전자의 질량을 측정하여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로버트 앤드류 밀리컨(R. A. Millikan) 등 전 세계 기계공학역사에 중요한 획을 그은 세계적 공학자들이 이 상을 수상했다.

ASM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미국기계공학회)는 지난 1880년 창설돼 12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기관으로, 각종 기계류의 제작과 조립에 사용되는 부품 및 재료에 대한 기술기준과 표준규격을 제정하는 비영리 단체다. 미국기계학회가 정한 표준과 규격은 미국내 표준이자 세계의 기술기준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12만명에 달하는 공학자를 회원으로 하고 있다.
서총장은 이외에도 ASME 블랙올 상 공동수상(82), NSF 올해의 국가공학자 상(87), NSF 우수 업적상(88), ASME 마찰학 최고논문상 공동수상(93), KBS 해외 동포상(95), 호암상 공학상(97), 영국 공학설계원 힐스 밀레니엄상(01), 미국 학제교육협회 아카데미 명예금상, CIRP 최고 영예상(06), 플라스틱공학자회의 종신 업적상(07), 포니정 재단의 혁신상(08)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으며 최근에는 동경대학교 펠로쉽, 한국공학한림원의 교포회원으로 추대되었고 교육부문 인촌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서남표 총장, 기계공학분야 최고 권위‘ASME 메달’수상 이미지
관련뉴스
  • No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