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연구

KAIST-GS칼텍스 공동, 바이오부탄올 생산균주개발​
조회수 : 17250 등록일 : 2008-06-03 작성자 : kaist_news

- 대사공학적으로 개량된 균주 개발로 효율적 생산가능
- 바이오부탄올은 에너지량이 높고 수송편의 등 장점 많아 차세새 연로로 각광

우리학교와 GS칼텍스(대표 허동수회장)가 공동연구를 통해 차세대 바이오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바이오부탄올’을 생산하는 새로운 균주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상엽(李相燁, 44세) KAIST 생명화학공학과 및 바이오융합연구소 특훈교수(생명과학기술대학장)와 GS칼텍스 공동연구팀은 폐목재, 볏짚, 잉여 사탕수수 등 비식용 바이오매스를 이용, 많은 양의 ‘바이오부탄올’을 선택적으로 생산 가능케 하는 대사공학적으로 개량된 균주개발에 성공했으며,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이번 KAIST와 GS칼텍스가 공동으로 개발, 특허 출원한 기술은 바이오매스 발효과정에 사용되는 균주를 대사공학적으로 개량, 아세톤의 생산을 억제하고 부탄올과 에탄올만 6:1의 비율로 생산되도록 한 것으로, 아세톤을 부탄올로부터 분리할 필요가 없어 공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클로스트리디움 박테리아를 사용하여 부탄올을 생산하는 전통적인 발효방식에서는 발효시 대사특성으로 인해 부탄올과 아세톤, 그리고 에탄올을 6:3:1의 비율로 생산되는데, 이 때 생산되는 아세톤은 연료로는 사용이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바이오부탄올’은 탄소가 4개로 구성된 알코올로서 1리터당 에너지량이 7,323kcal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바이오에탄올의 에너지량 5,592kcal보다 단위 부피당 에너지량이 30% 이상 높으며, 가솔린의 7,656kcal와도 큰 차이가 없다.

또한, 바이오에탄올은 철도나 바지선, 트럭 등으로 운송하여야 하나, ‘바이오부탄올’은 흡수성이 적어 상(相)이 분리되는 문제나 부식성의 문제가 없어 기존의 연료수송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송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차세대 바이오연료로 각광받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기관과 기업들의 개발 노력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바이오부탄올’은 1900년대 초부터 미생물 발효를 이용하여 생산되기 시작했으나, 1950년대 석유화학산업이 급속히 발달함에 따라 사양길로 접어들었으며, 당밀 등 원료가격이 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지에서만 1980년대까지 발효 생산되다가 중단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고유가시대가 고착화되면서 석유를 일정부분 대체할 수 있는 연료로 다시 부각되고 있다. 
 
이상엽 교수팀과 GS칼텍스는 현재 바이오부탄올 연속 생산공정 등의 조업 최적화 연구를 수행 중이며, 부탄올에 대한 내성 향상 및 생산성을 한층 높이는 균주 개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GS칼텍스 중앙기술연구소 정광섭 소장은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부탄올 생산을 위한 개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산학 공동연구를 통해 개량된 고성능 균주를 확보함으로써 차세대 바이오연료 개발에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다.”고 이번 연구개발의 의미를 밝혔다.

 
 
<용어 설명>
- 바이오매스(Biomass)
  바이오매스(biomass)는 에너지 전용의 작물과 나무, 농산품과 사료작물,    농작 폐기물과 찌꺼기, 임산 폐기물과 부스러기, 수초, 동물의 배설물,     도시 쓰레기, 그리고 여타의 폐기물에서 추출된 재생가능한 유기 물질    로 현재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있는 목재, 식물, 농·임산 부산물, 도시      쓰레기와 산업 폐기물 내의 유기 성분 등을 일컫는다.
- 선택성(Selectivity)
  촉매나 미생물의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인자로써 전체 생성물(Total      Product) 중에 우리가 원하는 생성물(Target Product)의 비율로 계산함.
- 대사공학(Metabolic Engineering)
  유전자 재조합기술과 관련 분자생물학 및 화학공학적 기술을 이용하여    미생물에 새로운 대사회로를 도입하거나 기존의 대사회로를 제거 증폭    변경시켜 세포나 균주의 대사특성을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는 일    련의 기술을 뜻함.
- 균주
  우리가 원하는 물질을 생산해 내는 미생물을 포괄적으로 뜻함.
- 에너지량
  단위 질량의 연료를 연소하였을 때 발생하는 에너지
- 상(相): Phase
  물리학·화학 용어로, 어떤 물질이 물리적·화학적으로 같은 성질을 나타    낼 때를 표현하는 것. 상은 기체상, 액체상, 고체상이 존재하고, 하나의    상으로 이루어지는 균일계와 2개 이상의 상으로 이루어지는 불균일계로    나뉜다.

KAIST-GS칼텍스 공동, 바이오부탄올 생산균주개발 이미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