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조회수 : 7385 등록일 : 2017-11-02 작성자 : kaist_news


우리대학은 지난 31일부터 2일까지 3일간 중앙안전관리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와 소방청이 주관하고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태풍, 지진, 붕괴, 실험실 화학약품 누출 및 폭발, 화재, 감염병 등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해 KAIST 재난관리 체계의 효율적 가동과 점검을 통한 재난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됐다.

첫째 날인 10월31일에는 대규모 풍수해 대응훈련과 지진, 화재 등 복합재난 대응훈련을, 둘째 날인 11월1일에는 실험실 가스누출 대응훈련, 마지막 날인 2일에는 감염병 및 우주위험 대응훈련이 차례로 이뤄졌다.

특히 1일 오후 2시부터 대전 본원의 항공우주학과 건물에서 해당학과 재학생, 교직원, 그리고 안전팀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실험실 화학약품누출 대응조치 실제훈련을 실시했다.

이 훈련은 연구활동종사자들이 사용하는 화학약품 폭발 및 누출 시 신속한 사고대응과 행동조치 요령 등을 습득하고 사고발생 시 응급조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는 전국에서 480여 개의 재난관리 책임 기관이 참여했고 과기정통부 소속·산하기관에서는 우리대학 등 68개 기관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