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물리학과 배지은 석박사통합과정, 美 SPIE(국제광공학회) 2022 광공학 장학금 수상​
조회수 : 1866 등록일 : 2022-06-13 작성자 : 홍보실

물리학과 배지은 석박사통합과정

< 물리학과 배지은 석박사통합과정 >

우리 대학 배지은 물리학과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이 SPIE(국제광공학회)가 수여하는 ‘2022 광공학 장학금(2022 Optics and Photonics Education Scholarship)’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장학금은 광공학 분야 최대 규모의 학술단체인 SPIE가 미래 광학 및 광자학 분야에서 크게 기여할 것으로 촉망받는 학생들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배지은 학생의 학술적 기여도와 장래성이 크게 인정받았다. 

배지은 학생은 KAIST 물리학과 이상민 교수의 지도를 받아 레이저 광학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특히 도파로 구조를 가지는 레이저 물질과 나노카본 광 소자를 통한 초소형 펄스 레이저 연구는 미래 집적회로 등의 응용기술로도 이어져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탄소나노물질 기반의 광대역 초고속 레이저 개발을 위한 다수의 국제공동연구를 활발히 진행하며 기여하고 있다. 배지은 학생은 현재까지 SCI급 국제학술지에 23편의 논문을 출판하였으며 뛰어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국제/국내 학술대회 발표 등 활발한 학술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SPIE1955년에 설립된 전 세계 광공학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광학, 광전자, 포토닉스, 광 응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올해 전 세계에서 총 78명의 학생에게 이 장학금을 수여했다. 

SPIE610일 보도자료( https://spie.org/documents/Courses/Education_Outreach/Scholarships/2022/Ji_Eun_Bae_PR22.pdf)를 통해 배지은 학생의 광학 및 광자학 분야에 기여할 장래성을 높게 평가하였다고 보도했다. 

배지은 학생은 “SPIE라는 명성 있는 학회에서 의미 있는 장학금을 받아 영광이며 광학 분야 연구자로서 큰 격려를 받았다고 생각하여 기쁘다"며 "더욱 연구에 정진하여 새로운 초소형 레이저 광원 개발을 통해 레이저 응용분야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