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이재형 교수, ‘더프로페서 로저 사전트 렉처’ 아시아인 최초 초청강연​
조회수 : 9540 등록일 : 2016-10-25 작성자 : kaist_news

〈 이 재 형 교수 〉


우리 대학 생명화학공학과 이재형 교수가 공정시스템분야의 세계적 강연 프로그램 ‘더 프로페서 로저 사전트 렉처(The Professor Roger Sargent Lecture)’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초청강연을 한다.

1994년부터 시작해 23회째를 맞는 더 프로페서 로저 사전트 렉처는 로저 사전트 교수의 공정시스템분야에 대한 독보적 업적을 기리기 위한 세계적 강연프로그램이다.

美 미네소타 대학의 아리스 교수, 메사추세츠 공대의 스타파나폴로스 교수, 스웨덴 룬드 대학의 오스트롬 교수, 스위스 취리히 공대의 모라리 교수 등 해당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들이 이 강연을 거쳤다. 이 교수는 아시아인으로서는 최초로 연사로 초청됐다.

이번 초청 강연은 12월 1일 런던의 임페리얼 칼리지에서 ‘수리계획법과 동적계획법을 통합한 불확실한 시스템에 대한 다단계 의사결정법’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풍력, 태양력과 같은 재생에너지가 증가하며 전력생산 및 공급망의 디자인과 운영이 급속도로 복잡해지고 불확실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 교수의 연구에서는 이런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률모델화하고 인공지능 및 최적화 기법을 바탕으로 다단계 의사결정방법론을 적용해 튼튼하면서 최적화된 네트워크 디자인 및 운영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 교수는 산업공정분야에서 강건하고 향상된 모델 제어를 구현할 수 있는 새 구조를 개발한 공을 인정받아 미국화학공학회(AIChE)에서 수여하는 계산기술상, 미국 NFS 재단에서 수여하는 젊은 연구자 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미국화학공학회,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 국제자동제어연합(IFAC) 학회 펠로우,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및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 교수는 “공정시스템 분야의 시조이자 뛰어난 학자인 사전트 교수의 이름을 담은 강의를 하게 돼 큰 영광이고 지금까지 이 강의를 한 22명의 학자들과 같은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시스템 공학은 그동안 화학 및 에너지 산업 현장에서 효율성 안전성을 올리는데 많은 기여를 했고, 향후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과 같은 기술들과 접목돼 발전할 것으로 생각하기에 더 열심히 연구와 교육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현재 BK21 다중스케일 생명화학공학사업단장 및 사우디 아람코-KAIST CO2 공동연구 센터장을 맡고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