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한국체육대학교와 교육·연구 협력 MOU 체결​
조회수 : 1337 등록일 : 2022-04-05 작성자 : 홍보실

이광형 총장(좌측)과 안용규 한국체육대학교 총장의 기념촬영 사진

< 이광형 총장(좌측)과 안용규 한국체육대학교 총장 >

우리 대학이 한국체육대학교(총장 안용규)와 5일 오후 KAIST 대전 본원에서 교육·연구 분야의 상호 교류 및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학교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해 국가대표 선수들의 운동수행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술 개발에 나선다. 

일례로, 엘리트 스포츠 선수들의 생체역학적 자료를 토대로 근육이 협응하며 움직이는 원리를 분석하고 각 종목별 특성에 맞춰 선수들의 우수한 능력을 끌어내는 신체적 결정 요인 및 최적의 훈련 방법을 제안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로봇 재활기술과 가상현실 기술을 융합한 첨단 훈련 방법을 시도할 예정이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향후 전 국민의 신체 운동 능력 향상 및 근골격계 부상 예방을 위한 훈련 도구 개발은 물론 고령인구의 건강한 신체 운동 능력을 지속할 수 있는 청노화 운동 기술 개발 등의 사회적 기술로 확장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두 학교는 연구개발과 함께 학생 교류 및 공동학점제 등 교육 분야에서도 협력한다. 김석희 KAIST 인문사회과학부 체육주임교수는 "한국체육대학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나 수업에 KAIST 학생들이 참여해 도전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체육대학교 관계자는 "첨단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KAIST의 교육 현장에 한국체육대학교 학생들이 참여하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 스포츠 과학을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융합적 스포츠 인재를 육성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용규 한국체육대학교 총장은 "한국체육대학교와 KAIST의 협력은 이론과 현장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스포츠과학의 고도성장은 물론, 코로나 사태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체육계와 스포츠 현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국민건강의 회복과 증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을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KAIST의 연구가 스포츠 분야에 정통한 한국체육대학교와 만나 인체의 한계를 극복하는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생각을 하면 벌써 가슴이 뛴다”라면서, “스포츠 발전은 물론 궁극적으로 초고령화 시대 인류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협력을 이뤄낼 것"이 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한편, 5일 오후 KAIST 대전 본원 제1 회의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광형 KAIST 총장과 안용규 한국체육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두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