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IBS 오세정원장 미래 인재상 강연​
조회수 : 9276 등록일 : 2012-03-15 작성자 : kaist_news

- 16일 오후 4시 KAIST 터만홀  -

기초과학연구원(IBS) 오세정 원장은 16일 오후 4시 우리 학교 창의학습관 터만홀에서 석사과정생 등 300명을 대상으로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의 미래 인재상’을 주제로 강연한다.

오 원장은 이날 ▲미래 사회의 발전방향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인재상 ▲한국의 경쟁력 ▲지식의 융합(통섭) ▲바람직한 미래를 위한 준비 ▲과학자의 리더십 ▲결언 순으로 강연을 진행한다.

오 원장은 영재들을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커다란 꿈을 가질 것, 자기가 특별히 잘하는 분야를 개척할 것, 나보다 뛰어난 사람이 있음을 인정할 것, 어떠한 일이 있어도 자신감을 잃지 말 것, 어려운 일이 있으면 친구나 교수의 도움을 받을 것, 타인의 처지를 먼저 생각하는 습관을 기를 것 등을 조언할 계획이다.

그는 지식기반사회 대두 배경과 특징을 설명하고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인재상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탄탄한 기초학문 실력, 글로벌 국민으로서의 의식과 책임감, 풍부한 과학적 지식,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성품, 융합형 인간을 지식기반사회 인재상으로 밝힐 계획이다.

더불어 지식기반사회로서의 우리나라의 모습과 어떤 준비를 해야할지도 설명할 예정이다.

미국 RAND 연구소 보고서 ‘글로벌 기술 변혁 2020(Global Technology Revolution 2020·2006년 6월)’ 보고서에서 세계 29개 평가국 중 한국을 미국, 일본과 함께 ‘과학선진국’으로 분류했고 OECD 보고서(2006년 2월)에서도 한국을 연구개발 혁신 리더 국가로 분류했음을 강조한 뒤 과학인재들에게 자부심과 희망을 심어줄 계획이다.

IBS 오세정원장 미래 인재상 강연 이미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