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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KPA, 100여명의 PLM 전문가 양성으로 국내 PLM 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PLM(Product Lifestyle Management)은 글로벌 제조기업의 핵심 역량인 제품개발 경쟁력을 위한 기본적인 전략으로 활용되어 왔을 뿐 아니라, 최근에 금융 등 서비스업의 경쟁력을 위한 전략으로도 인식되어 오고 있다. 나아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PLM이 국내에 도입된 지 20여 년이 지난 현재, 국내 PLM 분야의 전반적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PLM 관련 기관인 공급사, 개발사, 제조기업, 학교 및 연구소 등 모든 곳에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 하다. 그 동안 현장 중심의 시스템 교육만 이뤄졌을 뿐 체계적인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은 없었기 때문에 PLM 전력을 극대화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국내 PLM 추진은 국내 제조기업이 글로벌 선도 기업이 되어가기 때문에 기존 외국 시스템에만 의존할 수 없는 상황으로, 국내 기업에 맞는 새로운 PLM의 접근방법 및 지식의 체계화가 시급한 시점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KAIST(총장 강성모)에서는 PLM 전문교육으로는 2011년 11월 국내 최초로 KAIST PLM 전문가과정(KAIST PLM Academy, 책임교수 서 효원, 산업및시스템공학과)을 개설한 바 있다.
KAIST PLM 전문가과정 (KPA) 은 PLM 지식의 체계화에 의한 PLM 역량 강화라는 큰 비전 아래, 수강자들의 ▲ PLM 프로젝트 이니셔티브 및 관리능력 확보 ▲ PLM경영적 가치 공유 능력 고취 ▲ PLM 산업별 추진 전략 수립 능력 확보 ▲ PLM Stakeholder 이해 및 프로젝트 운용 능력 확보를 기본 목표로 삼고 있다.
강사진은 컨설팅사, SI사, 공급사등 에서 기업에서 15년 이상의 경력과 자질을 갖춘 PLM 전문가 및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주요 대학의 교수들로 구성하여 이론과 실무를 모두 갖춘 전문가 양성을 꾀하고 있으며, ▲ PLM 관련 체험 프로젝트 수행 (PLM 프로세스 및 PLM 구축과정) ▲팀별 교류회 및 워크샵을 통한 PLM 지식교류 ▲강사진과 수강자간의 멘토링 체제 등을 지원한다. 또한 PLM 지식에 대한 평가를 통해 Certificate을 부여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내 PLM 전문가들끼리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장을 제공하는 것이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KPA 는 지금까지 1∼3기에 걸쳐 총 97명의 졸업생을 성공적으로 배출하였다. KPA과정에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POSCO, LG전자, 삼성중공업, 삼성SDS, LG-CNS, 액센츄어 등 주요 글로벌 기업 및 국내 PLM 발전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중견기업에서 참여 하였으며, 산업 분야별로도 ▲전자, 자동차, 조선, 철강 등 제조사 및 국내 주요 PLM관련 컨설팅사, SI사, 국내 메이저 PLM 시스템 공급사 또는 협력사의 ▲ 부장, 수석, 차장, 과장, 책임급, 선임급 종사자 등 기업에서 5~10년 이상의 경력과 자질을 갖춘 PLM 전문가들의 참여하여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PLM 교육 프로그램임을 보여 주었다. 무었보다도 KPA과정 참여자는 ▲ PLM 시스템 및 구축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사의 PLM 구축 방향에 대한 제시뿐만 아니라 ▲국내 PLM 구축의 미래 방향에 대한 활발한 토론 시간을 가졌다. 한편 KPA 수강생은 강의 참여에 의한 지식의 확산뿐만 아니라, KPA 자문위원, 강사진, 수강생, 기타 국내외 기관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한 KPA Network을 통한 교류활동 및 다양한 친목 활동도 PLM 발전의 중요한 한 축이라고 하며, 향후 KPA과정이 활발하게 운영 될 수 있도록 KPA 동문으로써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며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동 과정은 향후 지속적인 산학 네트워크 협력과 전문가 인력양성을 목표로 ‘제4기 KAIST PLM 전문가 과정(KAIST PLM Academy)’수강생을 모집할 계획이다.
제4기 KAIST PLM 전문가 과정에서는 2013년 4월 5일 입학 워크숍을 시작으로 같은 해7월 20일까지 4개월 동안 격주 토요일마다 오후 1시에서 저녁 6시까지 수업을 진행될 예정으로 기업사례 소개, 프로젝트, 워크숍, 특강뿐만 아니라 PLM 전문가들이 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추진될 계획이다.
KPA 4기 수강생 모집은 오는 4월 3일까지이며 모집관련 기타 문의는 KAIST PLM 전문가과정 사무국(전화 02-3498-7585, 이메일: kpa@kaist.ac.kr)으로 하면 된다. (끝).
※ 붙임: KAIST PLM 전문가과정(KPA) 4기 수강생 모집 및 교육일정 개요
2013.03.27
조회수 9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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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제품수명주기관리 전문가 양성
- 제조경쟁력을 위한 ‘제품수명주기관리’ 전문가 양성 -
- 11월 10일까지 접수, 11월 19일 첫 강의 시작 -
우리 학교가 기업의 제품수명주기관리(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전문가 양성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우리 대학은 효율적인 제품개발을 위해 최근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제품수명주기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KAIST PLM 전문가과정’을 올 11월 개설한다고 10일 밝혔다.
제품수명주기관리는 제조업체의 핵심 역량인 제품개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기본적인 전략으로 최근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그 동안 기업에서는 제품수명주기관리에 대한 현장 중심의 시스템 교육만 이루어질 뿐, 체계적인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 없었기 때문에 전략적 활용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KAIST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KAIST PLM 전문가과정’을 개설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전문가를 양성해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또 제품수명주기관리와 관련된 KAIST의 이론 과정과도 연계해 이 분야의 인력 인프라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 과정은 총 16개의 강의 모듈을 8회에 걸쳐 격주로 토요일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진행되며, 장소는 서울 도곡동에 위치한 ‘KAIST 디지털 멀티미디어 캠퍼스’에서 이루어진다.
수강 대상은 PLM 분야에서 경력이 있는 중간 관리자급(Manager Level)으로 한 기수 당 20~30명 내외로 선발한다. 수강 후에는 평가를 통해 ‘KAIST PLM Certificate"을 발급해 줄 예정이다.
강사진은 기업에서 10여년 이상의 경력과 자질을 갖춘 PLM 전문가 및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KAIST를 포함한 주요 대학의 교수들로 구성해 이론과 실무를 모두 갖춘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
특히,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두산인프라코어 등의 임원들이 자문위원으로 직접 참여해 이 프로그램에 대해 방향을 제시하고 특강도 실시할 예정이다.
강의 전반부에서는 PLM의 기본 개념을 시작으로 PLM의 기능, 모듈, 가치 등의 이론적 내용을 주로 다룬다. 후반부에서는 각 산업별 구축 사례를 통해 산업별 PLM의 특징 및 아키텍쳐 소개와 PLM 전략 및 신기술에 관한 교육을 한다.
실습 시간에는 PLM 구축을 위한 실습과 팀별 토론회를 통해 각자의 경험을 공유한다. 특히, 멘토링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강사진과 수강자간의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능력을 극대화 시켜 자신의 분야에서 지도자가 되는 데에 필요한 소양들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이 과정의 책임교수를 맡고 있는 KAIST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서효원 교수는 “이 교육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은 ▲PLM 프로젝트 이니셔티브 및 관리능력 확보 ▲PLM의 가치를 경영층과 공유할 수 있는 능력 고취 ▲PLM 산업별 추진 전략 수립 능력 ▲PLM Stakeholder 이해 및 프로젝트 운용 능력 등의 역량이 한 층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한편, 이 교육과정의 수강신청은 11월 10일까지이며, 11월 12일 개소식 후, 19일부터 첫 강의를 시작한다.
신청은 KAIST PLM 전문가과정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042-350-3163, 3199/ E-mail : sachoi@kaist.ac.kr 또는 pioneer@kaist.ac.kr)
※ 용어설명
○ 제품수명 주기관리
제품 수명 전 기간에 걸쳐 설계와 해석, 관리를 위한 솔루션. 제품의 기획 단계에서 개념 설계, 상세 설계, 생산, 서비스에 이르는 전체 수명 주기에 걸친 제품 정보를 관리하고 이 정보를 고객 및 협력사에 협업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제품 중심의 연구 개발 지원 시스템이다. 제품 개발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회사 내에서 제품 관련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더 좋은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며 결과적으로 회사에서는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2011.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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