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지능형 SoC 로봇워 2009 대회 개최​
조회수 : 13671 등록일 : 2009-04-15 작성자 : kaist_news

 - 로봇들의 상상을 뛰어 넘는 머리 싸움이 시작된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KAIST(총장 서남표)가 주관하는 "지능형 SoC 로봇워 2009" 대회의 일정이 시작됐다. 대회 참가신청은 오는 5월 17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받는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socrobotwar.org이다.

‘지능형 SoC 로봇워’는 모든 팀들이 동일한 로봇몸체를 이용하며 로봇의 두뇌에 해당하는 지능 로봇 플랫폼 보드의 구현 능력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대회로 탱크로봇과 태권로봇 두 종목으로 진행된다.

이 대회는 국내 최초로 SoC(System on Chip)와 로봇을 연계하여 진행되는 지능형 로봇 대회로 지난 2002년에 처음 시작되어 올해로 8회째를 맞는다. 매년 140여개 팀이 참가하여 통산 668팀이 참가하였고, 참가자는 통산 3,440여명으로 국내에서 가장 큰 지능형 로봇 대회라 할 수 있다. 이 대회는 SoC 로봇 및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전공 지식을 배우지 않은 학생들도 쉽게 참여 할 수 있다.

▲탱크로봇 대회는 탱크형태의 로봇으로 외부의 조종 없이 로봇 스스로 영상인식, 무선통신, 음성인식을 이용, 적에게 레이저포를 발사하여 승패를 결정하게 되는 경기로 상대로봇 공격, 장애물 회피, 경기장 위치인식 등 다양한 인식 알고리즘과 주행 알고리즘이 결합된 형태의 지능로봇 경기다.
▲태권로봇 대회는 격투방식의 경기뿐만 아니라 영상처리를 통한 심판로봇의 모션을 똑같이 따라하는 미션경기로 진행된다. 올해에는 새롭게 심판로봇이 격투경기에도 추가되어 참가팀들이 상대편 로봇뿐만이 아닌 심판로봇도 인식하여 경기를 진행해야 하므로 참가팀들의 기술력 향상이 기대된다.
격투경기는 영상인식 기술을 통해 상대로봇의 위치, 거리 및 움직임을 파악하여 외부의 리모트 컨트롤이 없이 스스로 공격/방어를 하며, 상대로봇을 때리거나 다운시켜 승패를 결정하게 되며, 심판로봇을 공격하게 되면 감점을 얻게 된다. 미션경기는 로봇 카메라를 이용하여 앞에 있는 심판 로봇의 동작을 똑같이 수행하는 방식으로 난이도에 따라 채점을 하여 격투경기와 미션경기를 합하여 승패를 결정하게 된다.

이 대회는 대학(원)생을 포함한 2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이면 참가가 가능하며, 참가팀들에게는 로봇과 지능로봇 플랫폼 보드에 대한 이론 및 실습교육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최종 우승자는 출전자격 테스트, 본선대회를 거쳐 선발된다.

대회위원장인 유회준(柳會峻, 49) KAIST 전기전자공학과 교수는 “많은 로봇 대회 중에서 이 대회가 가지는 특성은 로봇의 지능을 제 1순위로 생각했다는 점이다. 특히 8회 대회를 맞이하여 일반 대중들도 쉽게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경기방식을 변화시켰으며, 참가팀들의 기술력 향상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지능로봇의 대중화에 앞장서겠다.”며, “올해에는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모든 로봇 회사들의 로봇들을 구입, 지능로봇 플랫폼 보드를 장착하여 태권 대련을 통해 로봇 몸체들의 성능을 테스트해보는 경기를 진행하여 로봇 산업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로 삼겠다.”고 올해 대회의 개최 소감을 밝혔다.
 
<행사개요>

1. 행사목적: SoC를 활용한 지능형 로봇 구현을 통해 SoC분야의 고급 기술  인력 양성 및 차세대 성장동력사업인 IT-SoC, 지능형 로봇 분야의 활성화를 통한 국가 경쟁력 발전의 초석 마련

2. 경기종목 및 경기방식
  1) 탱크로봇
    - 4M × 4M 경기장, 2 : 2 서바이벌 방식
    - 1라운드 3분 경기, 총 3라운드 진행 (3라운드 2승제)
    - 휴식시간 5분
  2) 태권로봇
     <격투부문>
      - 지름이 2M인 8각형 형태의 로봇 경기장, 1 : 1 경기방식
      - 1라운드 3분 경기, 총 3라운드 진행 (4번 다운당하면 패)
       * 공격하면서 넘어졌을 경우 다운으로 인정하지 않음
      - 3분경과 후 4번 이상 다운되지 않았을 경우, 공격
        포인트로 승패를 결정
      - 휴식시간 5분
     <미션부문>
      - 심판로봇의 동작을 영상 인식하여 똑같이 수행하는 방식
      - 10개의 동작을 수행하며, 난이도에 따른 점수 배분
      - 격투경기 후 미션경기를 진행 합산한 결과로 승패 결정

3. 주요일정
  - 사전설명회
    4월 10일(대전, KAIST),  13일(광주, 전남대학교),
    14일(부산, 부산대학교),  15일(대구, 경북대학교),
    17일(서울, 광운대학교)
 - 참가팀 접수 : 3월 16일 ~ 5월 17일 
 - 대회 설명회 : 5월 중순
 - 출전자격테스트 : 6월 중순
 - 본선진출팀교육 : 6월 말
 - 중간점검 : 8월 초
 - 본선 : 9월 2일 ~ 5일(부산 BEXCO)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