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KAIST형 연구실 안전관리 백과사전 ‘안전 바인더’ 출간​
조회수 : 7595 등록일 : 2018-07-04 작성자 : kaist_news

KAIST형 연구실 안전관리 백과사전 안전바인더 사진


“10년 이상 대학의 안전현장을 경험한 전문가들이 집필한 안전관리 백과사전입니다.”


우리 대학 안전팀은 이 같은 내용의 연구실 ‘안전 바인더(Safety Binder)’를 제작해 지난 달 900여개 교내 연구실을 대상으로 배포했다고 4일 밝혔다.


연구실 ‘안전 바인더’는 연구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사용자 중심의 안전관리 통합 매뉴얼로서 지난 2월 연구실안전관리위원회(위원장 교무처장 조용훈)의 심의를 거쳐 내용을 최종 확정했다.


‘안전 바인더’는 화학약품 ․ 생물 ․ 가스 ․ 소방, 사고보고 및 처리, 폐기물관리 ․ 작업환경측정 ․ 특수건강검진 등 모두 8개 분야의 세부 매뉴얼을 한 권의 바인더에 담고 안전관리규정을 부록으로 덧붙여 연구자들이 한눈에 안전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KAIST는 지난 2010년에도 연구자를 위한 ‘연구실 안전관리 핸드북’을 발간했지만 연구 고도화 및 다양화에 걸맞은 새로운 안전관리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2016년부터 해당 분야에서 8년~11년간 근무한 베테랑 안전 전문가를 선발해 ‘매뉴얼 제작팀’을 구성, ‘안전 바인더’의 출간을 준비해왔다.


4명의 안전 전문가로 구성된 집필진은 우선 최근 10년간 학내 연구실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를 사례별 분석을 통해 어느 분야의 안전 매뉴얼이 필요한지를 점검하고, 또 연구자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해 최종 8개 분야의 안전관리 매뉴얼을 제작하기로 결정했다.


약 3년간의 조사와 집필과정을 거친 ‘새로운 안전관리 매뉴얼’에는 연구자들이 준수해야 할 사항과 궁금해 하는 내용을 모두 수록했다. 물질의 특성 ․ 장비시설기준 ․ 기술기준에 관한 전문자료부터 일반적 안전관리에 필요한 사진자료 및 데이터까지 담아 다른 자료를 찾아보지 않더라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제작한 게 큰 특징이다.
 
고압가스를 주로 사용하는 전기및전자공학부 김태호 연구원은 “연구실 ‘안전 바인더’는 가스특성 ․ 가스배관 설치기준 ․ 가스장비 운용기준 등 알고자 하는 가스 안전정보가 모두 설명돼 있다”며 “이제는 매뉴얼을 먼저 찾아보고, 그래도 궁금한 점이 있을 때만 안전팀에 문의한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와 함께 연구실 ‘안전 바인더’ 집필과 제작을 주도한 이상철 안전팀장은 “이‘안전 바인더’는 대학현장의 안전 전문가들이 자료를 직접 조사하고 집필까지 참여한 국내대학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KAIST는 올해 안에 전기안전과 레이저안전 매뉴얼을 추가할 예정이며, 교내 외국인 학생 ․ 연구원을 위한 영문판도 준비 중에 있다.


한편, 이번 연구실 ‘안전 바인더’ 집필에는 안전팀의 황원 선임기술원(가스), 임현종 선임기술원(화학약품), 강충연 선임기술원(소방), 김지혜 기술원(산업보건) 등 4명이 참여했다.


안전바인더 집필진 사진

(왼쪽부터) 임현종 선임기술원, 김지혜 기술원, 강충연 선임기술원, 황원 선임기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