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2006년 올해의 KAIST 동문상​
조회수 : 15955 등록일 : 2007-01-19 작성자 : kaist_news

왼쪽에서부터 장병규 대표, 김진곤 교수, 김신배사장, 이상기 원장 

KAIST 총동문회(회장 표삼수 / 한국오라클㈜ 대표이사)는 2006년 ‘올해의 KAIST 동문상’수상자를 선정, 지난 13일(토) 메리어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신년하례회에서 시상했다. 

올해의 KAIST 동문상에는 ▲젊은 동문 부문 장병규 (주)첫눈 대표이사 ▲학술 부문 김진곤 포항공대 교수 ▲산업 부문 김신배 SK텔레콤 사장 ▲사회 부문 이상기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이 수상했다. 

젊은 동문 부문 장병규(蔣柄圭, 34, 1997년 KAIST 전산학과 석사 졸) 대표이사는 한국의 대표적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한 네오위즈를 공동 창업하고, 검색 벤처인 (주)첫눈을 창업, 국가 IT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학술 부문 김진곤(金進坤, 49, 1982 KAIST 화학공학과 석사 졸) 교수는 고분자 튜브 이론을 개발하는 등 나노 분야에 뛰어난 연구 업적을 이루었다.

산업 부문 김신배(金信培, 53, 1980년 KAIST 산업공학과 석사 졸) 사장은 탁월한 기술경영 능력을 발휘하여 이동통신 및 정보시스템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창의적 경영철학으로 후배 공학도의 귀감이 되었다.

사회 부문 이상기(李尙基, 56, 1980년 KAIST 생물공학과 박사 졸) 원장은 유전공학분야의 실용화 기술 개발과 정부의 생명공학 정책 수립에 기여했고,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원장으로 재임하며 경영 혁신을 통한 대형 연구성과를 창출했다. 

 ‘올해의 KAIST 동문상’은 KAIST 동문 최고의 명예로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모교의 명예를 높인 동문을 매년 선정, 포상함으로써 동문들의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지난 1992년 제정되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