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정책

무인대여자전거 '타슈' KAIST 입성​
조회수 : 11798 등록일 : 2011-09-06 작성자 : kaist_news

- 행정안전부와 대전시 지원으로 9월 7일 개통 -
- 대학생 자전거 이용 문화 활성화에 기여 -

전국 최초로 지자체의 공공자전거 시스템과 연계한 ‘대학교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이 KAIST에 등장한다.

우리 학교는 행정안전부와 대전시의 지원을 받아 대전 본원 캠퍼스 내에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7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KAIST 학생들은 캠퍼스 내 자전거 스테이션 3곳에 비치된 50대의 공공 자전거를 무인 대여시스템으로 빌려 교내 캠퍼스는 물론 대전 시내에서도 자유롭게 이용하고 반납할 수 있다.

‘대학교 공공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 은 행정안전부가 예비 사회인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평소 자전거 타기 생활화를 통한 이용자 저변확대를 위해 전국 각 대학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정안전부는 KAIST를 포함, 건국대, 계명대, 광주여대, 부경대, 전북대, 한양대(안산캠퍼스) 등 주변 교통여건이 양호하고 시스템의 도입의지가 강한 7개 대학을 최종 선정한 바 있다.

KAIST는 행정안전부로부터 1억 원을 지원받아 50대 규모의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구축하는 한편 대전시로부터는 통합관제, 자전거 수리 및 재배치시스템 등을 지원받아 대학 자체구축 시스템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유지관리 문제를 해결했다.

특히 KAIST가 구축한 ‘대학교 공공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은 행안부가 1차로 선정한 7개 대학 중 유일하게 지자체인 대전시가 운영 중인 시민 공용자전거인 ‘타슈’와 연계돼 있어 캠퍼스 외부에서도 자유롭게 대여와 반납이 가능한 게 큰 특징이다.

갑천변을 따라 조성된 대전시의 자전거 도로망 활용은 물론 인근 대중교통과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학교 측은 많은 학생들이 자전거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AIST 서용석 시설관리부장은 “우리학교의 공공자전거 시스템은 타 대학의 공공자전거 시스템에 비해 대중교통(버스환승정류장, 지하철 역 등)은 물론  시내권, 공공기관 등과 연계되는 생활교통형의 기능이 추가된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서 부장은 또 “정부와 지자체, 대학의 긍정적이고도 적극적인 추진의지가 성공적인 시스템구축을 이룰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이번 시범사업의 성과가 타 대학으로 확산되는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끝>


<사진설명>
KAIST가 7일부터 대전 캠퍼스는 물론 대전 시내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자전거를 이용하고 반납이 가능한 ‘대학교 공공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 운영에 들어간다. 사진은 KAIST가 대전 본원의 교내 캠퍼스에 구축한 자전거 스테이션.

무인대여자전거 '타슈' KAIST 입성 이미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