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세계 최대 석유회사 CEO, KAIST 방문​
조회수 : 14409 등록일 : 2010-09-15 작성자 : kaist_news



- 칼리드 알팔리 최고경영자 일행 온라인전기자동차, 모바일하버, 휴보연구실 둘러봐


세계 최대 산유국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인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의 칼리드 에이 알팔리(Khalid A. Al-Falih) 최고경영자가 9월15일 우리학교 캠퍼스를 찾았다.

칼리드 알팔리 최고경영자는 KAIST가 신성장 동력산업 원천기술개발 프로젝트로 지난해부터 추진해오고 있던 온라인전기자동차와 모바일하버사업에 관한 설명을 듣고 연구 성과를 시찰한 후, ‘휴보 연구소’에 들러 ‘휴보’의 시연을 관람하고 한국의 로봇공학기술개발에 대한 현황을 들었다.       

칼리드 알팔리 최고경영자의 이번 방문은 서남표 총장의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두 사람은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다란 소재 킹파드석유광물대학교(King Fahd
University of Petroleum & Minerals, KFUPM)의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되는(9.12-16) “제21회 세계에너지회의(World Energy Congress)”에 참석한 직후 곧바로 비행기를 타고 대전에 온 그는 회의 차 내일 또다시 중국으로 출국한다.  
 
빡빡한 업무 일정에도 불구하고 KAIST에 애써 들른 이유로 칼리드 알팔리 최고경영자는 “KAIST는 한국 최고의 연구중심대학이라고 들었다. 아람코와 KAIST는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에너지, 식량, 물, 기후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우리 회사 내에는 한글을 사용할 줄 아는 연구원들이 있는데, 이들을 KAIST의 석.박사프로그램에 보내 전문연구인력으로 양성시키고 싶다. 특히, 아람코는 킹파드석유광물대학교(KFUPM), 킹압둘라과학기술대학교(King Abdullah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KAUST), 그리고 KAIST 간의 연구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하고, KAIST와의 동일한 비전 공유를 통한 협력 증대로 사우디아라비아와 한국 간의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칼리드 알팔리 최고경영자가 짧은 한국 방문 일정을 수락해준 것에 감사를 표시한 서 총장은 “다음 주 미국으로 가서 MIT 원자력공학과 학과장인 리처드 레스터 교수(Richard K. Lester)와 양 대학 간 원격강의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KAIST의 온라인전기자동차기술이 유타주 파크시티의 대중교통시스템에 도입되는 프로젝트가 체결돼 이를 서명하러 파크시티를 방문한다”며, “KAIST가 개발한 혁신적인 미래기술이 해외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우디 아람코는 세계 최대 원유 확인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전체 원유 및 천연액화가스(NGL) 생산과 수출을 책임지고 있는 국영회사로, 석유수출국기구(OPEC) 원유생산량의 3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의 석유기업이다.

사우디 아람코의 원유생산량은 연간 34억 배럴에 이르며, 세계 최대 유전인 가와르 유전을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는 100여개가 넘는 유전과 가스전을 운영하고 있다. 석유 탐사, 시추, 원유 정제 및 공급, 운송 등 석유 생산과 관련된 광범위한 사업에 투자하고 있는 사우디 아람코는 국내 3대 정유사 가운데 하나인 S-OIL에도 1991년부터 직접 투자해, 국내 정유산업 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칼리드 에이 알 팔리(Khalid A. Al-Falih) 최고경영자>
현재 사우디 아람코 석유회사 사장 및 최고경영자이면서 사우디아라비아 석유 및
광물자원최고위원회(Saudi Arabian Supreme Council of Petroleum and
Mineral Affairs) 위원으로 활동.

학력
- 텍사스 A&M 대학교(텍사스 주 칼리지 스테이션 소재) 기계공학과 학사(1982)
- 킹파드석유광물대학교(사우디아라비아 다란 소재) 경영학 석사(1991)

경력
- 아람코 입사(1979)
- 컨설팅서비스 기술 책임 담당자(1992)
- 기계 및 건설시스템 코디네이터(1994)
- 컨설팅서비스 매니저(1995)
- 라스 타누라 정유시설 관리 및 운영 매니저(1995-1997)
- 사업분석 매니저(1998)
- 페트론 주식회사(Petron Corporation) 사장(1999) 
- 사우디아람코 가스개발사업 부사장(2001)
- 석유탐사 및 가스운영사업 부사장(2004)
- 사우디 아람코 이사(2004)
- 운영사업부 최고 부사장(2007)
- 사우디 아람코 사장 및 최고경영자(2009)
- 킹파드석유광물대학교, 킹사우드대학교 자문위원
- 킹압둘라과학기술대학교 창립이사회 이사
- 사우디아라비아 담만시위원회장
- 미국 기계공학자협회(ASME) 회원
- 사우디아라비아 산업단지개발프로그램 이사

세계 최대 석유회사 CEO, KAIST 방문 이미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