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AIST 모바일하버, 물 위에 떴다​
조회수 : 12209 등록일 : 2009-12-15 작성자 : kaist_news



- 파도치는 해양수조서 화물 선적과 도킹 성공

우리대학 모바일하버 사업단은   파도가 치는 실제 바다와 같은 상황에서 컨테이너 화물을 선적․하역하는 모바일하버의 모습을 15일 공개했다.

모바일하버(Mobile Harbor)는 수심이 깊은 해상에 정박 중인 컨테이너선과 수심이 낮은 항구를 연결하는 ‘움직이는 항구’ 개념의 선박으로 독창적 원천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해상 컨테이너 운송 수단이다.

이날 시연회에서는 최대 파고 2~3m의 해상 조건(Sea State 3)을 모사할 수 있는 수조에 설치된 1/25 크기의 모바일하버가 컨테이너를 옮겨 싣는 모습이 완벽하게 연출됐다.

모바일하버 크레인의 기울어진 각도를 측정해 트롤리 및 스프레더의 자세안정화가 이루어지고, 들어 올려야 하는 컨테이너의 정확한 위치를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적용해 제어하는 고속하역시스템의 작동이 순조롭게 펼쳐졌다.

또한 로봇 팔과 윈치, 펜더로 구성된 도킹시스템을 이용하여 모바일하버가 컨테이너선에 자동으로 도킹 및 계류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KAIST는 해양수조 공개 시연을 통해 모바일하버 원천기술에 대해 검증함으로써 그동안 학계 일부에서 제기된 기술 실현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씻어냈으며 실용화를 위한 큰 걸음을 내디뎠다는 평가이다.

모바일하버는 새로운 항만의 건설이나 증설 없이 컨테이너 수송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환적 화물의 효율적인 처리, 육상 운송의 해상 운송 대체 등 다양한 형태의 물류 혁신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중국에게 추월당하고 있는 국내 조선산업 분야에서 신시장 창출 및 선점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곽병만 모바일하버사업단장은 “모바일하버는 항만의 신증설에 따른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사회간접비를 줄일 수 있어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며 “올해 목표한 핵심 원천기술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앞으로 실용화를 위한 추가 기술개발과 함께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KAIST 모바일하버, 물 위에 떴다 이미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