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도치는 해양수조서 화물 선적과 도킹 성공
우리대학 모바일하버 사업단은 파도가 치는 실제 바다와 같은 상황에서 컨테이너 화물을 선적․하역하는 모바일하버의 모습을 15일 공개했다.
모바일하버(Mobile Harbor)는 수심이 깊은 해상에 정박 중인 컨테이너선과 수심이 낮은 항구를 연결하는 ‘움직이는 항구’ 개념의 선박으로 독창적 원천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해상 컨테이너 운송 수단이다.
이날 시연회에서는 최대 파고 2~3m의 해상 조건(Sea State 3)을 모사할 수 있는 수조에 설치된 1/25 크기의 모바일하버가 컨테이너를 옮겨 싣는 모습이 완벽하게 연출됐다.
모바일하버 크레인의 기울어진 각도를 측정해 트롤리 및 스프레더의 자세안정화가 이루어지고, 들어 올려야 하는 컨테이너의 정확한 위치를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적용해 제어하는 고속하역시스템의 작동이 순조롭게 펼쳐졌다.
또한 로봇 팔과 윈치, 펜더로 구성된 도킹시스템을 이용하여 모바일하버가 컨테이너선에 자동으로 도킹 및 계류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KAIST는 해양수조 공개 시연을 통해 모바일하버 원천기술에 대해 검증함으로써 그동안 학계 일부에서 제기된 기술 실현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씻어냈으며 실용화를 위한 큰 걸음을 내디뎠다는 평가이다.
모바일하버는 새로운 항만의 건설이나 증설 없이 컨테이너 수송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환적 화물의 효율적인 처리, 육상 운송의 해상 운송 대체 등 다양한 형태의 물류 혁신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중국에게 추월당하고 있는 국내 조선산업 분야에서 신시장 창출 및 선점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곽병만 모바일하버사업단장은 “모바일하버는 항만의 신증설에 따른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사회간접비를 줄일 수 있어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며 “올해 목표한 핵심 원천기술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앞으로 실용화를 위한 추가 기술개발과 함께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우리대학은 파도치는 해상에서 대형 선박 간 자동도킹이 이루어지는 모바일하버 신기술을 4월 26일 오후 2시 부산 한국해양대학교 앞 해상에서 선보였다. 모바일하버 원천기술의 하나로 개발된 자동도킹시스템은 파도치는 바다에서 선박 간 충돌을 방지하면서 두 선박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연결하는 기술이다. 세계적으로 그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지만 기술적 한계로 상용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날 공개시연에서는 모바일하버 역할을 하는 바지선을 컨테이너선에 해당하는 선박에 근접시키고, 자동으로 도킹을 한 후, 상호계류를 유지시키는 정상작동 상황과 비상상황 발생 시의 대처 과정 등의 시연이 성공적으로 펼쳐졌다. ‘움직이는 항구’로 불리는 모바일하버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선박 간 자동도킹 기술이 필수적이다. 수심이 낮아 항만에 접안할 수 없는 대형 컨테이너선의 하역작업을 위해서는 해상에 떠있는 컨테이너선에 모바일하버가 다가가 측면에 밀착해야 되기 때문이다. 파도와 바람
2011-04-26우리학교는 3월 27일부터 4월 2일까지 한 주를 ‘2011 디자인 주간 (KAIST Design Week 2011)’으로 지정해 공학 디자인과 관련된 국제 학술회의를 연이어 갖는다. 제21회 CIRP 국제 디자인 학회(CIRP Design Conference), 제6회 공리설계이론 국제 학회(International Conference on Axiomatic Design) 및 제1회 건설 및 환경공학 디자인 워크숍(Design in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Workshop)이 27일부터 KAIST 박병준 홍정희 빌딩 퓨전홀에서 열린다. 27~28일 양일간 열리는 ‘제21회 CIRP 국제 디자인 학회’는 제품공학연구의 발전을 위한 학계와 산업계 간의 교류와 협력을 도모하며, 매해 전 세계 지역을 돌며 저명한 연구자들과 산업 개발자들의 유용한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2011-03-28- 100억 원을 기부한 조천식 회장의 뜻 기려 녹색교통대학원 개원 - 온라인전기자동차, 모바일하버 등 다학제분야 융복합연구 진행 경제력 세계 13위, 온실가스 배출량 세계 10위, 온실가스 배출 증가율 세계 1위 대한민국.... 우리학교가 세계 이머징 마켓으로 떠오르고 있는 미래 녹색교통산업 분야를 선도할 세계 최고의 교통전문 인력 양성과 최첨단 녹색교통기술 개발에 발 벗고 나섰다. KAIST는 서남표 총장을 비롯해 국토해양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공항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토해양인재개발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 LG이노텍, 현대로템 등 교통 관련 주요 업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17일(목) 오후 2시 교내 KI빌딩 1층에서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 개원식을 가졌다. 대한민국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조천식 회장의 뜻과 100억 원의 기부를 토대로 설립한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은 KAIST를 융·복합 학문 중심의 초일류대학으로 육성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할
2011-02-17- 칼리드 알팔리 최고경영자 일행 온라인전기자동차, 모바일하버, 휴보연구실 둘러봐 세계 최대 산유국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인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의 칼리드 에이 알팔리(Khalid A. Al-Falih) 최고경영자가 9월15일 우리학교 캠퍼스를 찾았다. 칼리드 알팔리 최고경영자는 KAIST가 신성장 동력산업 원천기술개발 프로젝트로 지난해부터 추진해오고 있던 온라인전기자동차와 모바일하버사업에 관한 설명을 듣고 연구 성과를 시찰한 후, ‘휴보 연구소’에 들러 ‘휴보’의 시연을 관람하고 한국의 로봇공학기술개발에 대한 현황을 들었다. 칼리드 알팔리 최고경영자의 이번 방문은 서남표 총장의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두 사람은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다란 소재 킹파드석유광물대학교(King Fahd University of Petroleum & Minerals, KFUPM)의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
2010-09-15- 출처: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에서 2010. 5. 18(화) 발표한 해명자료 □ 언론사명 : 매일경제신문(경제), 한국경제신문(경제), 전자신문(IT/과학), 연합뉴스(IT/과학), 헤럴드생생뉴스(생활/문화) □ 보 도 일 : 2010. 5. 18(화) □ 제 목 : o 매일경제신문 :「온라인전기차·모바일하버 낙제점」 o 한국경제신문 :「KAIST ‘온라인전기차’ 낙제점」 o 전자신문:「KAIST ‘온라인전기차’ ‘모바일하버’ 사업 “상용화 가능성·타당성 낙제점”」 o 연합뉴스 :「KAIST ‘온라인 전기차’ 평가 낙제점」 o 헤럴드생생뉴스:「KAIST ‘온라인 전기차’ 평가 낙제점」 □ 보도내용 ◦ KAIST의 역점 사업인 ‘온라인 전기차’와 ‘
2010-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