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감염병과 기후변화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재난 과학기술 포럼 개최​
조회수 : 3507 등록일 : 2022-12-14 작성자 : 홍보실

감염병과 기후변화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재난 과학기술 포럼 참석자 기념 사진


우리 대학 재난과학기술연구소(소장 홍정욱)가 지난 6일 '감염병과 기후변화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재난 과학기술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 2019년 말부터 코로나19의 창궐로 전 세계가 고통을 겪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기후변화 가져온 여러 재난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의 기반 시설 및 확장된 도시의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의 다양성과 그 위험도를 높이고 있다. 

재난 연구는 국가의 안전을 지키고 정치, 경제, 사회 전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필수 연구다. 특히, 재난 자체에 관한 연구뿐만 아니라, 인문학적인 접근 및 재난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진단하고 치유하는 기술 개발도 요구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메타버스·첨단의학을 이용한 재난 관련 연구가 어우러져 새로운 차원으로의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난 6일 열린 포럼에는 국가의 재난 연구 방향성을 재정립하고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국내 감염병과 기후변화 분야의 재난연구 전문가들이 초청돼 
이광형 KAIST 총장, 이종설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원장, 이상엽 KAIST 연구부총장이 축사를 전했다.

백종우 경희대 의대 교수가 '재난과 정신건강'을 주제로 발제를 맡아 재난에 의한 트라우마 분석 결과와 IT를 활용한 치료 방법 및 재난서비스의 필요성에 관해 강연했다. 
이어, 김형준 KAIST 문술미래전략 대학원 교수가 지구 규모에서의 기후변화 예측 시뮬레이션 결과와 활용 방안에 관해 '기후위기와 Meta-Earth 기술'을 제목으로 발제했다. 

마지막 발제자로는 LH토지주택연구원 이삼수 연구위원이 '쇠퇴지역 도시공간 위험성 분석 및 도시회복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과제의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기후변화가 도시재난에 미치는 영향과 분석 결과를 공유했다. 

이후, KAIST 재난과학기술연구소 자문위원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자문위원들은 재난대응과 관련 연구가 다부처가 통합된 지원 시스템 아래에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수행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사후 대책 위주의 대응보다는 선제적인 예측 및 예방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이날 포럼에서는 KAIST 재난과학기술연구소의 운영위원과 참여교수의 연구 활동도 소개됐다. 포럼을 총괄한 홍정욱 재난과학기술연구소장은 "대한민국 인구의 90%가 도시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감염병과 기후변화 그리고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이 대한민국의 도시에 거주하는 모든 국민들의 건강과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최근에는 감염병과 수해, 화재 등의 자연 재난뿐만 아니라 이태원 사고 등과 같은 사회적 재난으로 우려가 큰 상황에서 연구자들이 국민의 생활과 정신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새로운 비전을 공유한 자리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KAIST 재난과학기술연구소
운영위원 및 참여교수 연구 활동]


▴홍정욱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 화재위험요인 자동탐지 기술 및 노후 조적벽체 내진성능 평가기술 

▴강석태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 광기반 수처리 시스템 및 인공물나무 개발 

▴김유천 생명화학공학과 교수
- 전염병 예방용 마이크로니들 백신 개발 

▴노준용 문화과학기술대학원 교수
- Character motion과 Immersive content creation 

▴윤윤진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 Safety risk assessment와 Vulnerability assessment of air network 

▴이승래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 사면재해 분석 및 방재시스템 개발과 고준위핵폐기물 완충재 개발 

▴임리사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 도시재난과 건축디자인에 대한 연구와 감염병, 의료시설디자인,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정형조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 지진/태풍 재난 방재 기술과 건설현장 스마트 안전관제 시스템 개발 

▴주진현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 전산기법 활용 지반 거동 모델링과 산사태 디지털트윈 개발

▴최지환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 Satellite communications와 Aerial/space data proce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