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건설및환경공학과, 인공 물나무 연구단 개소​
조회수 : 3757 등록일 : 2022-12-05 작성자 : 홍보실

인공 물나무 연구단 개소식 참석자 단체사진

< (왼쪽부터) 이정현 고려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남택진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홍정욱 재난과학기술연구소 소장, 강석태 인공 물나무 연구단 단장, 성창모 과학난제도전협력지원단 단장, 김인수 GIST 지구환경공학과 교수, 이선화 국가과학난제도전협력지원단 팀장 >


우리 대학 건설및환경공학과 강석태 교수 가 주도하는 '인공 물나무 연구단'이 지난달 18일 개소식 및 현판식을 개최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제안하고 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2022년 국가 과학난제도전 융합연구개발사업의 과학난제 도전형 연구사업(STEAM)'에 우리 대학 최초로 선정되어 개소했다.

나무가 물을 수송하는 방식을 공학적으로 모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음용 가능한 수준의 물을 생산할 수 있는 '인공 물나무'를 공학적으로 디자인해 실증하는 과제다. 
건설및환경공학과 강석태 교수가 연구단을 이끌며, 유지환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남택진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김인수 GIST 지구환경공학부 교수가 참여해 향후 6년 동안 관련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인공 물나무 연구 개요를 설명하는 그림

< 인공 물나무 연구 모식도 >

11월 18일 열린 개소식에는 과학난제도전협력지원단 성창모 단장, 이상엽 KAIST 연구부총장, 홍정욱 KAIST 재난과학기술연구소 소장, 인공 물나무 연구단의 공동 연구자인 GIST 김인수 교수, 남택진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자문위원인 이정현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교수가 참석했다.

강석태 연구단장은 "이번 연구는 태양열 등의 신재생 에너지만을 사용하는 인공 물나무를 실증하는 연구"라고 설명하며, "기후 변화로 점차 늘어나고 있는 극한 기후 지역에서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인류의 지속 가능한 생존 및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연구를 위해 매진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