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총동문회, 자랑스런 동문상 수상자 선정​
조회수 : 6002 등록일 : 2022-02-28 작성자 : 홍보실

장석복 KAIST 화학과 특훈교수, 안현실 한국경제신문 AI경제연구소장·논설전문위원, 성환호 ㈜피에스텍 대표이사, 박학규 삼성전자㈜ 사장

< 2021년 KAIST 자랑스런 동문상 수상자들 (좌측부터) >


우리 대학 총동문회(회장 정칠희)가 2021년 ‘KAIST 자랑스런 동문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올해 수상자는 ▴장석복 KAIST 화학과 특훈교수 ▴안현실 한국경제신문 AI경제연구소장·논설전문위원 ▴성환호 ㈜피에스텍 대표이사 ▴박학규 삼성전자㈜ 사장 등 4명이다. 

KAIST 자랑스런 동문상은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하거나 뛰어난 학문적 성취 및 사회봉사 등으로 모교의 명예를 빛낸 동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KAIST 총동문회가 1992년부터 시상해 왔다. 
올해도 학술·사회·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동문 4인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25일(금)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2022년 KAIST 총동문회 총회 및 시상식에서 진행됐다.

장석복(화학과 석사 85학번) KAIST 화학과 특훈교수는 기초과학 분야인 ‘탄소-수소결합 촉매 반응개발’ 분야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발전시켰다. 전 세계 학계의 연구 방향을 선도하는 등 우리나라 자연과학의 위상을 세계적으로 높이는 데 크게 일조했으며, 경암학술상(2013), 제14회 한국과학상(2015), 제1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2018),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2019) 등을 수상했다. 또한, 2015년부터 2021년까지 7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 Top 1%)’에 이름을 올리며, 글로벌 석학으로서의 연구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안현실(경영과학과 석사 85학번, 박사 87학번) 한국경제신문 AI경제연구소장은 2020년 12월 한국경제신문이 한국 미디어 중 처음으로 출범시킨 인공지능(AI)경제연구소 초대 소장으로 취임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진흥과 정책 대변을 위한 언론의 새로운 역할을 창출하고 규제 혁신과 산업 정책 자문을 통하여 AI 대중화에 이바지했다. 

KAIST 자랑스런 동문상 수상자들의 시상식 기념 사진

< ‘KAIST 자랑스런 동문상’ 시상식에 참석한 3인의 수상자들 (좌측부터) 안현실 한국경제신문 AI경제연구소장·논설전문위원, 장석복 KAIST 화학과 특훈교수, 성환호 ㈜피에스텍 대표이사 >


성환호(전기및전자공학 석사 88학번, 박사 90학번, EMBA 08학번) ㈜피에스텍 대표이사는 전력전자 전문회사를 20여 년간 운영하며 해외 기술에 의존하던 전원 장치의 국산화를 성공시키고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신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성능을 구현한 전원 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학규(경영과학 석사 86학번) 삼성전자㈜ 사장은 반도체 분야 글로벌 사업 확장을 통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것은 물론 반도체 계약학과(성균관대·연세대·KAIST·POSTECH)와 반도체 트랙 과정(서강대·서울대·KAIST ·POSTECH)을 국내 대학에 설치하는 등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 또한, 반도체 역량 강화를 위한 민-관-학 협력을 이끌고 강소 소부장 기업에 조건 없는 지분 투자를 실행하는 등 대한민국 반도체 상생 시스템을 구축한 주역이다. 

KAIST 정칠희 동문회장은 “사회 각 분야에서 자기 역할에 묵묵하게 최선을 다하는 동문들이 있기에 KAIST의 이름이 더불어 빛날 수 있었다”라며, “후배들의 귀감이 되는 선배로서 수상자들의 앞날에 더 많은 영예가 함께하길 바란다”고 축하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