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글 철자법의 수수께끼´ 주제로 무료 시민강좌 연다​
조회수 : 5630 등록일 : 2016-03-15 작성자 : kaist_news

우리 대학 인문사회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정훈)는 인문사회과학부동 국제세미나실에서 3월 22일부터 4월 26일까지 총 6회에 걸쳐 ‘시민 인문강좌’를 연다.

 

‘철자법의 수수께끼’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좌에는 한국어와 한글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우리문자와 철자법의 역사에 관한 흥미로운 해석과 설명을 들려준다.

 

첫 연사로 나선 최경봉 원광대학교 국문과 교수는 ‘훈민정음 이전 조상들은 어떻게 문자생활을 했을까’와 ‘외국인을 생각할 것인가, 우리를 생각할 것인가’ 등  두 주제로 옛 조상들이 어떤 문자로 소통을 했는지와 철자법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한다.

 

이어 시정곤 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가 ‘조선시대 사람들도 맞춤법을 사용했을까’와 ‘한글 맞춤법 통일안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를 주제로 맞춤법의 역사를 강연한다.

 

또 정주리 동서울대학교 교양학부 교수가 ‘풀어쓴 글자를 왜 모아썼을까’와 ‘치열한 철자법 논쟁의 진상을 아시나요’의 강연이 이어진다.

 

이번 강좌를 주관한 김정훈 KAIST 인문사회과학부 학부장은 “이번 강좌는 우리말과 우리글의 특성을 체계적이고도 흥미롭게 소개할 예정”이라며 “언어생활에서 필수적인 철자법의 개발배경과 역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신청은 3월 18일(금)까지 홈페이지(http://hss.kaist.ac.kr)에서 가능하며 수강료는 무료다.

 

한편, KAIST 인문사회과학부가 매년 네 차례에 걸쳐 운영 중인‘시민 인문강좌’는 지역 시민들을 대상으로 인문학적 소양과 문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끝.

< 1_20160315150401_023.jpg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