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정책

사회기술혁신연구소, 대화공단 악취 등 지역사회가 해결해야 할 27개 연구주제 제시​
조회수 : 7146 등록일 : 2016-03-11 작성자 : kaist_news

“대전광역시 대화동과 중촌동이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는 각각 공단의 만성적 악취와 쓰레기 악취이며, 충남 금산군은 농업 신기술 개발과 공장에 의한 환경피해 문제입니다.”

KAIST가 대전 및 인근 지역 주민과 함께 과학기술을 활용해 지역사회가 해결해야 할 연구주제 27개를 내놨다.

사회기술혁신연구소(소장 이홍규)는 한국화학연구원, 사단법인 대전시민사회연구소, 시민참여연구센터와 함께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사업 도출을 위한 지역사회 욕구조사 및 연구주제 발굴 활동’보고서를 10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역의 대학‧연구소‧시민이 협력해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문제를 조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는 사전조사 및 지역민들과의 심층면접을 거쳐 이슈를 발굴한 후 그 이슈를 주민 워크숍과 전문가 워크숍에서 최종 확정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지역의 대표적 사회문제를 가진 곳이 어디인지와 도출된 사회문제 해결 사업이 지역 내 인적자원과 협력이 가능한지를 기준으로, 대전 대화동(도시산업화 지역), 대전 중촌동(주거 낙후지역), 충남 금산군(특용작물 중심의 농업지역)을 선정했다.

이어 지역거주 주민, 산업단지 근로자, 지역공동체, 시민사회조직, 행정지원조직 등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단체와 시민(대화동 16명, 중촌동 18명, 금산군 18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했다.

추가적으로 지역조사와 주민 워크숍 그리고 조사팀의 검토 과정을 거쳐 총 72건의 사회문제를 도출했다. 그 중 환경 분야가 1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문화, 생활안전, 주거‧교통, 가족, 사회통합 분야가 뒤를 이었다.

연구팀은 이후 전문가의 추가검토를 통해 27개 연구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이 중 환경과 농업분야가 각각 7건, 에너지, 문화, 생활안전, 가족 분야가 각각 3건, 사회통합 1건 등 이었다.

지역별로는 대화동이 7개 연구주제, 중촌동이 6개 연구주제, 금산군이 14개 연구주제를 각각 도출했다.

산업단지 지역에 사는 대화동 주민들은 공장 악취, 화학물질 누출, 생활 쓰레기 등 환경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으며, 마을공동체 활동 기반이 강한 중촌동 주민들은 불법주차, 생활쓰레기 악취, 소음 문제 등 생활환경 개선형 주제에 관심이 많았다.

특용작물을 주로 재배하는 금산군 주민들은 인삼 가공기술, 인삼경작 기계화, 비닐하우스 효과 개선 등 농업기술 주제와 타이어 공장으로 인한 환경오염 피해예방 등을 우선과제로 제시했다.

연구팀은 이번 보고서에서 도출된 연구주제를 대전광역시에 전달하고 향후 개선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갈 계획이다.

이홍규 KAIST 사회기술혁신연구소장은 “이번 보고서는 일반 시민의 관점에서 지역 사회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지역의 대학‧연구소‧시민이 함께 발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정부도 지역사회의 문제를 푸는 데 과학기술을 활용한 연구개발 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끝.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