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KAIST 재학생이 앱 매각 수익금을 모교에 기부한데 이어 이번에는 전산학부 창업 동문들이 앱 매각 수익금을 KAIST에 전달했다.
서울버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한 박영훈(25 ․ 전산학부)학생은 지난해 12월 전산학부 발전을 위해 써 달라며 1천만 원을 발전기금으로 내놨다. 박영훈 학생은 2014년 9월 서울버스 앱을 카카오에 매각하고 학교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그 수익금 중 일부를 전달했다.
이어 2015년 KAIST 전산학부를 졸업하고 카카오에서 근무 중인 김동우(29) 동문은 후배들을 위해 써 달라며 1천만 원을 지난해 12월 KAIST에 전달했다.
이들은 KAIST 전산학부 동문으로 소셜커머스 ‘로티플’에서 함께 일한 인연이 있었다.
후배들의 기부 소식은 ‘로티플’을 같이 창업했던 선배들의 기부로 이어졌다. ‘로티플’의 공동 창업자이자 전산학부 2002학번 동기인 구경렬(33), 김동주(34), 윤동희(34), 이준기(34), 이참솔(33), 이현종(34), 장성훈(33), 정주영(34) 동문 8명은 지난해 12월 말 학교 발전기금으로 총 1억 원을 전달했다.
‘로티플’은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할인정보를 제공하는 소셜커머스 업체다. 국내 최초로 사용자 주변의 할인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모바일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프트뱅크벤처스로 부터 투자를 받아 주목을 끌었으며 2011년 말 카카오에 인수됐다.
장성훈 동문은 “로티플에서 함께 일했던 후배들이 먼저 학교에 기부를 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평소 기부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눠보기는 했으나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었는데, 후배들이 먼저 행동하는 것을 보니 자랑스럽고 대견스러워 선배들도 기부에 동참했다”라고 기부 배경을 설명했다.
이참솔 동문은 “모두 로티플 공동창업자였고 평소에도 기부에 대한 관심이 있었기에 기부 이야기가 나왔을 때 모두 망설임 없이 동참하게 됐다”며 “졸업 후에도 여러모로 학교의 덕을 보고 있다고 생각했기에 이번 기부가 학교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로티플 창업 동문들은 회사가 카카오에 인수된 후 여러 팀에서 근무하며 카카오의 성장을 이끌었다. 지금은 대부분의 멤버가 퇴직하고 다음 사업을 준비 중이다.
이현종 동문은 “이번 기부가 다른 동문 및 재학생들에게도 귀감이 되어 더 많은 기부행렬로 이어지기를 바란다”며 “또 다시 창업을 준비 중에 있으니 더 크게 성공해서 더 많은 기부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웃었다.
강성모 총장은 “동문들의 관심과 투자는 KAIST를 이끄는 또 하나의 저력”이라며 “모교에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여주는 동문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라고 말했다.
로티플 동문에 대한 감사패 전달식은 1일(월) 오후 KAIST 교수회관에서 진행된다. 끝.
기계공학과 경기욱 교수가 KAIST와 공동캠퍼스를 진행하고 있는 뉴욕대학교(NYU)의 2024년 1월 겸임교수로 임용됐다. 경기욱 교수는 2023년 8월부터 뉴욕대학교 전자및컴퓨터공학과에서 연구연가를 보내고 있으며, 착용형 햅틱 인터페이스 등을 연구하고 있다. 2024년 1월 NYU 공과대학의 요청으로 로봇공학 부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4년 봄학기 ‘소프트로봇 특별강좌’를 개설하여, 강의를 시작했다. 소프트로봇은 KAIST 기계공학과에서 2019년부터 대학원과목으로 개설되어왔는데, NYU에서는 학사과정에 적합하게 교과내용을 조정하여 강의되고 있다. 본 강의에는 NYU 기계공학과, 전자및컴퓨터공학과, 생물학과, 예술학과 등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수강중이다. 경기욱 교수는 KAIST 교수가 NYU에서 강의하는 첫 사례로, 본 강의가 좋은 사례로 남아 향후 KAIST-NYU간 다양한 협력 확대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2024-03-13우리 대학 ㈜브랜드카이스트(이하 브랜드숍)가 2600만 원의 발전기금을 19일 기부했다. 브랜드숍이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대학에 환원한 규모는 이번 기부를 포함해 약 1억 원에 달한다. 브랜드 로열티 계약에 따라 매출액의 5%를 기술화사업료로 지급하고 학교 차원의 행사에 브랜드 기획상품을 꾸준히 협찬해 왔다. 브랜드숍은 2022년 7월 직영 체제로 전환돼 ㈜KAIST홀딩스의 자회사로 설립됐다. 우리 대학 구성원의 적극적인 제품 개발 참여와 다양한 소통 행보에 힘입어 2023년 한 해 약 1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직영 체제로 전환한 이후 전년도 대비 3배 이상 성장한 규모다.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넙죽이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고유의 디자인이 큰 몫을 하고 있다. 제품 디자인 개발에 참여한 디자이너는 모두 교내 구성원으로 교수와 학생이 골고루 포함되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넙죽이 이외에도, 온라인 학습 포털 플랫폼인 KLMS의 배경화면을 활용하거나 우리 대학
2024-01-26우리 대학이 9일 오후 학술문화관 존해너홀에서 '조수미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대학원 총학생회가 주최하고 예술융합센터, 문화기술대학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조수미 교수와 더 긴밀하게 소통하는 자리를 희망하는 구성원들을 위해 기획됐다. 장현수(생명과학과 석박통합과정·대학원 총학생회 사무국장) 학생이 진행하고 김채윤(물리학과 석박통합과정), 박건희(생명과학과 석박통합과정), 방하연(문화기술대학원 석사과정), 홍민주(전기및전자공학부 석사과정 진입) 등 사전에 모집한 4명의 학생이 함께 참여했다. 특히, 홍민주 학생은 피아노 반주로 오페라 '연대의 딸(La fille du régiment) 中 모두 알고 있네(Chancun le sait)'와 '유쾌한 미망인(Die Lustige Witwe) 中 입술은 침묵하고(Lippen Schweigen)' 등의 4곡을 조수미 교수와 협연하고, 방하연 학생은 '바람이 머무는 날'(曲 미치루 오시마)을 함께 가창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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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