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이태억 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
조회수 : 6525 등록일 : 2015-12-02 작성자 : kaist_news

〈이 태 억 교수〉

우리 대학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이태억 교수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2월 수상자에 선정됐다.

이 교수는 반도체 웨이퍼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클러스터장비의 작업 순서를 최적으로 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공정장비 스케줄링 및 제어 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반도체 클러스터장비의 까다롭고 복잡한 운용 조건을 만족하는 동시에 로봇 작업 순서와 타이밍을 최적화하는 수리적 해법을 마련했다.

이태억 교수는 개발된 수리 이론 및 해법을 다양한 이산사건시스템, 자동화시스템의 스케줄링 및 제어 이론으로 확장하고 일반화해 자동화시스템 스케줄링 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지난 15년간 해당분야 연구를 선도하고 최고 수준의 학술지에 최근 3년간 18편(게재승인 6편 포함)을 게재했으며 반도체 제조업체 및 공정장비 제조업체와 산학협력을 통해 기술을 이전하고 장비 스케줄러를 국산화하는 노력도 진행해 왔다.
최근 개발한 장비 스케줄링 및 제어 기술을 장비에 탑재하고 실용화 노력을 지속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반도체 제조 및 공정장비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