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최기선 교수, 한글발전 공로로 옥조근정훈장 수훈​
조회수 : 8427 등록일 : 2015-10-08 작성자 : kaist_news


우리 대학 전산학부 최기선 교수가 ‘한글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로 선정돼 옥조근정훈장을 받는다.

수훈식은 10월 9일(금)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제569돌 한글날 경축식’에서 진행된다.

최기선 교수는 △ 한글과 국어 문장 정보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국어 자연언어 정보처리 분석기’를 만들었고 △ 한글 자연언어 처리 공유 소프트웨어를 국제적으로 실용화하였으며△ 한국어를 중심으로 한 컴퓨터용 사전을 개발하는 등 한글의 정보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아울러 한글 정보처리 분야의 능력을 국내외에서 인정받아 국제학술대회와 표준화기구에서 선구적 역할을 지속하고 있다.

이와함께 옥관문화훈장에 고(故) 정재도 선생, 문화포장에 아리타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한국어교육원 교사, 고(故) 김진평 선생, 터키 앙카라대학교 마흐무트에르탄 괴크멘 교수가 수상자로 각각 결정됐다.

이밖에 원광호 한국바른말연구원 원장, 최은숙 프랑스 르아브르대학교 부교수가 대통령표창을 받으며, 신경호 일본 고쿠시칸대학교 교수, 다바삼부 에르데네수렌 몽골인문대학교 교수, 비자얀티 라가반 인도 자와할랄 네루대학교 교수가 국무총리표창을 받는다. 끝.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