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제 11회 KAIST 조정훈 학술상에 GE 김규태 박사​
조회수 : 7474 등록일 : 2015-05-13 작성자 : kaist_news

제 11회 KAIST 조정훈 학술상 수상자

‘제11회 KAIST 조정훈 학술상’수상자에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사의 김규태 박사가 선정됐다.

우리 대학은 김규태 박사와 함께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생 강신재씨, 고려대 기계공학과 대학원생 배용균씨, 공주사대부고 김지원 학생 등을 장학생으로 선발하고 13일 본관 제1회의실에서 시상식을 열었다.

김규태 박사는 가스터빈 엔진 난류연소 불안정성 분야의 세계적 학자로 가스터빈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 음향 불안정성의 발달과 난류 화염의 복소응답의 연관성을 세계최초로 규명했다.

또한 난류 부분 예혼합 화염전달 함수가 2-입력 1-출력 모델에 지배받음을 최초로 발견하는 등 항공기 엔진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KAIST 조정훈 학술상’은 2003년 5월 13일 KAIST 로켓실험실에서 연구를 수행하던 중 사고로 숨진 故 조정훈 명예박사를 기념하기 위해 제정됐다. 2005년부터 해마다 항공우주공학분야에서 뛰어난 연구업적을 수행한 젊은 과학자를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조 박사가 재학했던 KAIST, 고려대, 공주사대부고에서 각각 1명씩을 장학생으로 선발해 장학금을 전달한다.

학술상금 및 장학금은 故 조 박사의 부친인 조동길 공주대 국어교육학과 교수가 유족보상금과 사재를 합친 4억 7800만원을 KAIST 학술기금으로 기부한 재원으로 만들어졌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