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물

이재규 교수, 제자들 위해 '지식과 그 너머' 발간​
조회수 : 7508 등록일 : 2015-03-23 작성자 : kaist_news

이재규 경영공학부 석좌교수가 학생들을 위해 과학적 지식과 그 너머의 세계를 다룬 책 <지식과 그 너머>를 발간했다.

이 교수는 KAIST에서 30년간 학생들을 가르쳐 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과 경영 그리고 인생과 신앙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책 속에 담았다. 과학자, 경영학자, 사회 각계의 리더로 자리매김한 제자들에게 자신이 발견한 참된 인생의 해답과 깨달음을 들려준다.

공부할 기회조차 소중할 만큼 가난했던 학창 시절, 친구와 우정을 나누며 내면적으로 성장한 과정, 아내와의 첫 만남부터 현재까지의 조건 없는 사랑 등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자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전한다.

그리고 지식은 어디로부터 왔는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현상은 어떻게 답을 해야 할 것인가 등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앎과 삶의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지 않으면 인생의 참 만족과 의미를 찾을 수 없음을 제언한다.

책 속에는 ‘공부는 달리기 이지 권투가 아니다’, ‘힘든 일이 우리를 좌절시키는 것이 아니고 꿈이 없는 것이 우리를 좌절시킨다’, ‘미래를 예측하려고 노력하기보다 미래를 설계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수업에서 머리로 배워라 그리고 삶에서는 가슴으로 배워라’ 등 삶의 지침이 될만한 명구들도 고스란히 담겨있다.

<지식과 그 너머>는 경쟁사회와 치열한 두뇌 싸움으로 지쳐가는 수많은 청년들에게 삶의 의미와 인생의 진로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친절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이재규 교수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학생, 청년들과 함께 지식 너머에 있는 인생의 진실을 나누기 위해 책을 저술했다"며, "생활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영원한 생명을 위한 지식이 하나 되지 않으면 우리는 인생의 진정한 모습을 알 수 없다.이 책이 두 지식을 총체적으로 발견하는 데 작은 동반자가 되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자 이재규 교수는 1985년부터 KAIST 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KAIST 경영대학 녹색성장대학원장을 맡고 있다. KAIST 경영대학장 및 테크노경영대학원장, KAIST EEWS연구센터장, 싱가포르 경영대학교 정보대학 부학장을 역임하였다. 또한 한국경영정보학회 회장과 한국지능정보학회장을 역임하였다.

<지식과 그 너머>는 비전과 리더십에서 출판했다. 끝.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