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KAIST-삼성중공업, 산혁협력 20주년 기념식​
조회수 : 9147 등록일 : 2014-10-20 작성자 : kaist_news

“IMF 외환위기 때에도 양 기관의 산학협력은 중단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대학과 삼성중공업은 17일 오후 기계공학동 대회의실에서 배충식 기계항공시스템학부장, 서종수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장 등 산학협력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중공업-KAIST 산학협력 20주년 기념행사’를 가졌다.

지난 1995년 조선 및 해양기술 연구를 위해 시작한 양 기관의 산학협력은 올해로 20주년을 맞았다.



구체적 협력사업으로는 ▲기술지원을 위한 자문교수제 운영 ▲실무형 맞춤강좌 실시 ▲산학협동 공개강좌 및 정규강의 청강제도  ▲공동연구를 위한 후보과제 발굴사업 등이 진행됐다.

이를 통해 삼성중공업은 현장의 부족 및 애로기술을 적기에 확보하고 KAIST는 산업현장의 실무기술을 익힌 현장밀착형 인재를 배출해 왔다.

지난 20년간의 산학협력 성과는 눈부셨다. 지금까지 기술자문 670회, 맞춤강좌 30건, 소액과제 242건, 위탁과제 37건, 연구 및 설계요원 224명 강좌 수강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돼 최신 기술이론이 산업현장에 도입됐다는 평가다.

특히, 2006년 연구비 5백만 원의 소액과제로 시작한 LNG 관련 연구는 그 가능성을 인정받아 이듬해부터 5년간 총 30여억 원 규모의 대형 연구과제로 확대됐다. 그 결과 ▲ LNG선 화물창의 새로운 2차 방벽 시스템 개발 ▲ 영국의 선급업체인 로이드 레지스터(Lloyd‘s Register)사에서의 기술인증 등으로 선박 제조비용을 대폭 절감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러한 협력사업을 인정받아 지난 2003년에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최하는 산학협력대회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양 기관은 현재의 산학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국내의 대표적인 산학모델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배충식 기계항공시스템학부장은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협력의 초점이 맞춰져 산업체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프로그램”이라며“ 그 덕분에 IMF 외환위기에도 산학협력이 중단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해 한국의 조선 및 해양 플랜트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모범모델로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끝.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