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제1회 녹색 수소기술 심포지엄 개최​
조회수 : 8550 등록일 : 2021-07-02 작성자 : 홍보실

(왼쪽부터) 나노융합연구소 정희태 소장, 충남대학교 이규복 교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우현 책임연구원, LX하우시스 이진규 부사장, 서울대학교 이윤호 교수, 서울대학교 황윤정 교수, LX하우시스 정승문 연구위원

< (왼쪽부터) 나노융합연구소 정희태 소장, 충남대학교 이규복 교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우현 책임연구원, LX하우시스 이진규 부사장, 서울대학교 이윤호 교수, 서울대학교 황윤정 교수, LX하우시스 정승문 연구위원 >

우리 대학 나노융합연구소(연구소장 : 정희태)LX하우시스(. LG하우시스)와 공동 주관으로 72일 본교에서 제 1‘Green Hydrogen Technology Symposium’ 행사를 개최했다.

최근 폭설, 폭염, 산불, 태풍 등의 이상기후의 현상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일이 되었으며, 이에 국제사회는 온실가스에 의한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럽을 중심으로 탄소 감축 노력을 강화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2020년 다양한 사회적 논의를 바탕으로 2050 탄소 중립화를 선언하였고, 이에 대한 종합적인 전략 및 5대 기본방향을 발표했다.

5대 기본 방향: 1) 깨끗하게 생산된 전기·수소의 활용 확대, 2) 에너지 효율의 혁신적인 향상, 3) 탄소 제거 등 미래기술의 상용화, 4) 순환경제 확대로 산업의 지속 가능성 제고, 5) 탄소 흡수 수단 강화 - 2020년 국가 범정부협의체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LEDS, Long-term Low greenhous gas Emission Development Strategy)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기술의 향상만으로는 달성하기 힘들고, 기존 기술 개발의 가속화와 더불어 초융합 연구를 통한 파괴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구현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에, 나노융합연구소는 KAIST만의 장점을 바탕으로 초융합 R&D 체계를 도입하고자 하며, 기술개발에 앞서 기업(에너지 얼라이언스)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경제사회적 니즈를 받아들여 연구 계획을 수립하고 오픈형 산학연 융합 플랫폼을 개발하여 보다 빠르게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기획하고 있다.

이번 ‘Green Hydrogen Technology Symposium’에서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구단 김우현 책임연구원의 초청세미나가 개최되었으며, ‘개질반응 기반 수소생산 기술의 최근 연구개발 동향주제로 수소경제 시대의 수소 에너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주요 개질기반 수소생산 기술 동향들을 소개했다. 또한 그 밖에 환경전문가 이윤호 교수(서울대), 황윤정 교수(서울대), 이규복 교수(충남대)가 참석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미래 저탄소 에너지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연구개발의 지향점을 심도있게 논의하였다.

행사를 주최한 나노융합연구소 정희태 소장(생명화학공학과 교수)향후 과학기술은 기후변화, 고령화 및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도약하여야 하는 시대적 사명을 필연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융합기술의 중요성은 너무나 자명하다. 이러한 시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학과 단위의 연구 환경에서 벗어나 화학, 생명, 전자, 기계, 소재와 같은 기술융합만이 미래를 이끌 핵심 기술력이며 해결책이 될 것이다.”향후 나노융합연구소에서는 인류가 직면하는 세계적으로 심각한 기후환경변화 문제 해결을 위하여 온실가스 감축, 지속가능한 새로운 에너지원 개발, /미세먼지 등의 기술의 고도화를 위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며, 이에 KAIST 기후변화대응 연구소 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행사를 공동 주최한 LX하우시스에서는 이진규 부사장과 정승문 연구위원이 함께 참석하였으며, 국내외 탄소중립을 위한 국가별 정책과 기업들의 전략을 진단하고 그린수소 활성화를 위한 수소경제의 발전 방안에 대하여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