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KAIST 조정훈 학술상’시상 및 장학증서 전달식​
조회수 : 12555 등록일 : 2012-05-11 작성자 : kaist_news

 - 학술상에 국방과학연구소 안중기 박사, 장학생에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오택현, 고려대 기계공학과 김지웅, 공주대사대부고 박항수 -

우리 학교는 11일 오전 11시 본관 1회의실에서 서남표 총장과 유족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KAIST 조정훈 학술상’ 시상식을 가졌다.

학술상 수상자는 국방과학연구소 안중기 박사(43세)가 선정됐다. 안 박사는 대함 유도탄개발에 참여했으며, 국내 추진체계분야 핵심기술 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안 박사는 여러 공학 분야를 유기적이고 균형 있게 다루기 위한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기법을 유도탄 개발에 접목시켜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했다. 또 무인비행체의 비행센서 시스템 개발 및 미래 고속 추진체계의 핵심기술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장학금 수여자는 오택현(28,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박사과정), 김지웅(26,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석박통합과정), 박항수(18, 공주사대부고 3년) 학생 등 총 3명이다.

학술상 수상자에게는 2천만원의 부상이, 장학생 선정자의 경우 대학원생과 고등학생에게는 각각 3백만원과 2백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됐다.

‘KAIST 조정훈 학술상’은 지난 2003년 발생한 KAIST 로켓실험실 폭발사고로 숨진 故 조정훈(趙丁焄, 항공우주공학과, 사고당시 25세)박사를 기념하고 그의 학문적 열정을 기리기 위하여 趙 박사의 부친인 조동길(趙東吉, 공주대 국어교육학과) 교수가 유족보상금 등에 사재를 합친 4억 7천만원을 KAIST 학술기금으로 기부한 재원으로 제정된 뜻 깊은 상이다.

2005년부터 매년 항공우주공학분야에서 연구업적이 뛰어난 젊은 과학자를 발굴하여 수상해오고 있는데 올해로 8회째를 맞고 있다.

‘KAIST 조정훈 학술상’시상 및 장학증서 전달식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