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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국가보안기술연구소, 사이버 보안 교육 및 협력 MOU
대학과 보안연구소가 만나 사이버 보안 분야의 엘리트 양성을 본격화한다.
KAIST와 국가보안기술연구소는 11일(월) 오후 2시 KAIST 총장실에서 강성모 총장, 김광호 소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이버 보안 교육 ․ 훈련 및 상호교류’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서로가 가진 장점을 결합해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의 교육훈련과 상호협력을 강화해 가기로 했다.
구체적 협력사업으로 △ 사이버 보안 분야의 교육 ․ 훈련 프로그램 참여 및 상호지원 △ 연구 ․ 강의 ․ 교육 훈련 목적의 상호 교류 등이 제시됐다.
강성모 총장은 “첨단 보안 연구기술과 교육역량을 가진 KAIST와 국내 최고 보안기술 전문연구기관인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의 이번 협력은 미래 사이버 보안기술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호 소장은 “學 • 硏간의 유기적이며 지속적인 사이버보안 인력양성 및 기술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사이버보안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 할 뿐 아니라 국가 사이버위협 대응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AIST는 지난 2012년 정보보호대학원을 설립해 정보보호 인력양성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매년 20여 명의 석․박사 과정 학생을 선발해 보안 전문 인력을 양성 중이며, 보안 분야 세계 최고의 학회인 미국 컴퓨터협회 컴퓨터&커뮤니케이션 시큐리티(ACM CCS) ․ IEEE S&P 등에 14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끝.
2016.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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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 교수,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과학기술원장에 임명
에티오피아의 아디스아바바 과학기술원장에 이인(67) 항공우주공학과 명예교수가 임명됐다.
아디스아바바 과학기술원(AAiT, Addis Ababa Institute of Technology)은 에티오피아 명문 국립대학인 아디스아바바대학교(Addis Ababa University)의 부설기관으로 공학교육과 연구를 담당하는 특수대학이다. 현재 5500여 명의 학부생과 4500여 명의 석‧박사 학생 등 총 1만여 명이 재학 중이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지난해 국가의 미래가 과학기술의 발전에 있음을 인식하고 AAiT를 KAIST와 같은 연구대학으로 키우기를 희망한다며 강성모 총장에게 원장 추천을 요청해 왔으며, 강 총장의 추천으로 이번 인사가 이루어졌다.
이 교수는 서울대학교 항공공학과를 졸업하고 美 스탠포드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한국항공우주학회장,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장, 美 항공우주학회이사 등을 역임했다.
임기는 2016년 8월 1일부터 2018년 7월 31일까지 2년이며 최대 5년까지 연임가능하다. 끝.
2016.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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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연구실험 안전의 날 기념식 개최
우리 대학은 대학원총학생회와 공동으로 13일(금) 오후 2시 본교 KI빌딩 퓨전홀에서 ‘제3회 KAIST 연구실험 안전의 날’기념식을 연다. 교내 실험실 안전에 관한 우수 사례를 발굴해 그 성과를 전파하고 구성원들에게 안전 환경 및 안전문화 확산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올해로 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에는 강성모 총장, 노영희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장, 조승희 대학원총학생회장, 대학원생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 안전관리 우수학과 시상 △ 표어 ․ 포스터 공모전 시상 △ 안전 전문가 초청강연 △ 학생 동아리 공연 등 다채롭게 구성됐다.
교육 참여도와 안전 점검 결과 등을 기준으로 선정된 안전관리 최우수 학과에는 신소재공학과가 선정됐다. 학과 연구원 중 90% 이상이 안전교육에 참여하고 실험실 안전점검 결과의 조치 이행사항이 우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표어와 포스터의 공모전 시상식도 열린다. 실험실 안전 부문의 최우수 작품으로는 물리학과 대학원생 장병권 씨가 제안한 ‘안전이 비운자리 위험이 채웁니다(표어)’와 EEWS 대학원생 안재호 씨가 제안한 ‘이제 버려할 할 것은 버리자! 안전하게!(포스터)’가 각각 선정됐다.
교통안전 부문의 최우수 작품은 화학과 4학년 정영욱 씨가 제안한 ‘번호판 없는 오토바이, 책임감 없는 우리사이(표어)’와 신소재공학과 대학원생 정기민 씨가 제안한 ‘오토바이 헬멧 착용 프로젝트, 귀찮으십니까?(포스터)’가 각각 선정됐다.
실험실 안전문화 인식변화를 위한 전문가 특강도 열린다. 한국안전문화진흥원 윤석준 박사가 ‘우리 학교 연구․실험실은 과연 안전한가’를 주제로 안전하고 쾌적한 연구실 문화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관한 방법을 소개한다.
이밖에 KAIST 연극동아리 ‘이박터’의‘공동연구’연극공연과 교내 댄스 동아리‘루나틱’의 댄스공연도 열린다.
KAIST는 쾌적하고 안전한 연구실 구축을 위해 연구실 정밀안전점검 ․ 사전 안전교육 등 예방안전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실험실 안전점검 점문기관이 480여 곳의 연구실을 돌며 가스, 화학약품, 소방, 전기 등 8개 분야에 대해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 한 바 있다. 이와는 별도로 교내 안전관리자들이 870여 개 실험실을 돌며 정기점검도 실시했다.
화학약품, 가스, 바이오, 방사선 등을 다루는 연구자들은 반기별로 6시간 이상 정기교육을 받아야 하며 위험요인이 있는 연구 활동 중에는 반드시 적절한 개인 보호 장비를 착용하도록 교육받고 있다.
강성모 총장은 “실험의 시작은 안전의식을 먼저 갖추는 것”라며 “실험실 무사고의 해로 만들기 위해 안전 캠페인을 수시로 진행하고 실험실 안전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끝.
2016.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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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장애인용 스마트 시계 등 아이디어 팩토리 성과 전시회
우리대학 사회기술혁신연구소(소장 이홍규)는 30일(수) 오전 10시 본교 창의학습관 로비에서 ‘아이디어 팩토리 성과 전시회’를 연다.
대학생의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시제품의 제작을 지원하는 ‘아이디어 팩토리’는 2014년 KAIST가 처음으로 문을 열었으며 현재는 전국의 10개 대학이 운영 중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KAIST, 전남대, 경일대, 경남대, 한국해양대 등 5개 대학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내 개발한 시제품 35종이 전시된다.
KAIST는 이번 전시회에 ▲ 시각 장애인용 스마트 손목시계 ▲ 교육용 3D 프린터 및 설계 소프트웨어 ▲ 시각 장애인용 점자 프린터 ▲ 날씨 정보를 가르쳐 주는 엑스포 다리 등 총 11종의 제품을 출품했다.
출품작 중 눈에 띄는 제품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손목시계다.
스마트 손목시계는 시계바늘 대신 진동을 통해 시간을 알려주는 촉각 기반의 손목시계다. 사용자가 시계 본체에 부착된 회전판을 돌려 회전판이 현재 시간의 구간에 위치하면 시계가 진동을 통해 시간을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현재 제조기업에 기술이전 돼 오는 하반기 중 시판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날씨정보를 알려주는 ‘엑스포 다리’도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대전의 엑스포 다리를 형상화한 이 제품은 온도 ‧ 습도 ‧ 강수확률을 나타내는 각각의 다리가 불빛의 개수와 밝기로 그 결과값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습도가 60%라고 가정하면, 습도를 나타내는 다리가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습도정보를 받아 다리의 불빛량을 60% 정도로 표시해 준다.
KAIST는 이번 출품작 중 몇몇 제품은 사업화가 바로 가능해 상용화가 크게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이홍규 KAIST 사회기술혁신연구소장은 "이번 전시회는 전국의 대학생들이 창업을 위해 어떤 시제품을 출품하는지를 알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4년 설립된 KAIST 아이디어 팩토리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제품화 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다. 지난 3년 동안 학생들이 개발한 교육용 3D 프린터 등 기술창업 3건과 기술이전 1건 등을 지원하고 있다.끝.
2016.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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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교육연구원, 과고 선생님 참여해 개발한 사이버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우리 대학은 과학고 선생님들이 참여해 만든 온라인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리 대학 과학영재교육연구원(원장 권동수)은 오는 3월 21일부터 6월 13일까지 12주 동안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이버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강생을 모집한다.
‘사이버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맞춰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자기 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으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수학, 과학, 정보 분야의 23개 과목을 운영한다.
기존의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은 교육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어서 우수한 학생들이 쉽게 지루해하고 중간에 교육과정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2013년부터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에 참여한 전국의 과학고 선생님들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방식의 강의 프로그램을 과감히 포기했다. 대신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깊이 생각’하면서 몰입해 지식을 정교화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 E-book 등 학습자료를 통한 개념학습과 탐구학습 ▲ 재학생 튜터들과 토론, 퀴즈, 요약노트, 생각하기 등 온라인 학습활동 ▲ 해당 개념의 이해도를 묻는 형성평가 과정을 수행한다.
또 튜터로 참여한 KAIST 재학생들이 수강생의 학습을 지도하고, 진로에 대한 고민상담, 공부방법 등도 조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배운 지식을 응용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강생 중 우수한 평가를 받은 학생 500여 명은 방학 중 KAIST에서 열리는 3박 4일 캠프에도 참여해 더욱 심화된 영재교육과 진로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은 매년 두 차례에 걸쳐 사이버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3월과 9월에 수강신청을 받는다.
현재 2016학년 봄학기 수강생을 모집 중이며 3월 20일까지 홈페이지(http://talented.kaist.ac.kr)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수학, 과학(물리, 화학, 생물), 정보(C언어, Python)분야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전국의 중 ‧ 고등학생은 누구든지 참여 가능하다. 사회적 배려대상자는 학교장 추천서를 제출하면 별도의 수강료 없이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전국 7개 시‧도 교육청은 이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해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을 위탁기관으로 지정하고 사이버 교육 운영을 위탁했다. 끝.
2016.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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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학생봉사단, 캄보디아서 전공과 연계한 교육봉사
겨울방학을 맞아 대학생들이 전공과목과 연계한 해외 교육봉사에 나섰다.
KAIST 학생봉사단(단장 배상범 생명화학공학과 4학년) 19명은 1월 15일부터 27일까지 캄보디아 프놈펜에 있는 호산나학교에서‘과학과 문화’를 주제로 교육봉사를 한다.
이번 봉사활동은 과학 기자재와 과학 이론수업이 부족한 캄보디아 학생들에게 실험과 학습을 통해 과학자로서의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KAIST가 마련했다.
‘KAIST 학생봉사단’은 교내 재학생을 대상으로 서류전형과 면접전형 등 공개모집 절차를 거쳐 최종 19명이 선발됐다.이들은 팀별로 모여 과학수업과 문화공연을 어떻게 진행할지를 준비해 왔으며, 출발 전에 안전관리 교육을 받고 간단한 캄보디아어도 익혔다.
봉사단은 현지에서 호산나학교 고등학생 1~3학년 70명을 대상으로 물리 ․ 화학 ․ 생물 등 전공과 연계한 과학실험 및 이론 수업을 실시하는 한편 뮤지컬 난타 공연 ․ 한국음식 만들기 등 한국문화 알리기 수업도 진행한다.
이밖에 방과 후와 주말에는 학생들과 함께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도 진행한다.
배상범 KAIST 학생봉사단장은 “이번 봉사활동은 KAIST 학생들에게는 봉사의 의미를 찾는 기회가 되고, 캄보디아 학생들에게는 미래 과학자로서 꿈을 꿀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봉사단 발대식은 지난 12일(화) 오후 KAIST 영빈관에서 강성모 총장, 주요 보직자, 학생 봉사단원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끝.
2016.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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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2015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대학부문 수상
KAIST가 지난 15일(화)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4회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시상식에서 대학부문 교육기부대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은 한 해 동안 생생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제공 등 교육기부에 기여한 기업․공공기관․단체․대학․개인 등을 포상함으로써, 교육기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2년부터 교육부가 시상하고 있다.
KAIST는 올해 KAIST 교육기부센터, KAIST 미담장학회, SW 교육봉사단, 촉 아카데미, KAIST 학생 봉사단, K-LET이 중심이 되어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콘텐츠 개발 및 교육캠프 운영 등 활발한 기부 활동을 해 왔는데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개인부문 교육기부 대상 수상자로는 KAIST 사회적 기업가 MBA 과정에 재학 중인 장능인 학생이 수상했다. 장능인 학생은 2009년 KAIST 미담장학회를 조직해 지역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2012년에는 미담장학회를 전국 대학에 확산시키는 등 교육기부 문화 활성화에 기여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끝.
2015.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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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서울아산병원, 의료와 산업수학을 융합한 공동연구 업무협약
우리 대학 수리과학과와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는 9일(수) 오전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 대회의실에서 ‘의료분야 산업수학 융합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의료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수학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는데 대해 양 기관이 공감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우선 △ 의료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공동연구 △ 의료 데이터의 체계적인 저장과 분석에 관한 공동연구 △ 양 기관의 연구인력상호 교육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의료영상 데이터를 수학적으로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와 의료 빅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그 기술을 상용화 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KAIST 수리과학과는 순수수학 뿐 만 아니라 영상처리 수학, 생물수학, 확률과 통계적 방법론 등 산업과 관련된 수학 연구를 진행 할 계획이다.
2014년 설립된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는 의과학과 의공학을 연구하는 30여명의 교수진들이 참여해 중개 및 융합연구를 진행 중인데, 이번 협약을 통해 의료분야 문제해결에 수학적 모델을 다양하게 활용 할 계획이다.
이창옥 수리과학과 학과장은 “2000년대 들어 수학이 금융, 바이오, 제조업 등 산업 전 분야에 크게 활용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은 수학과 의학이 만나는 새로운 융합연구가 시작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
2015.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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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능인 학생,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우리 대학 사회적기업가 MBA 과정에 재학 중인 장능인 학생이 27일 오전 10시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2015년 대한민국 인재상 시상식'에서 대한민국 인재상 (청년부문)을 수상하였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창의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우수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2008년부터 실시해 왔으며, 청년부문은 올해 최초로 신설된 부문이다.
장능인 학생은 2009년 KAIST 미담장학회를 조직해 지역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2012년 미담장학회 전국화를 통해 지역 곳곳의 교육기부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4년 7월에는 충청·강원권(KAIST), 경상권(한동대) 교육기부센터는 공동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의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장능인 학생은 “교육기부에 동참하는 분들을 대신해 수상한다고 생각해 상금 300만원 전액을 비영리교육기관에 장학금으로 기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장학금은 2014년 대한민국 인재상(대학생 부문) 수상자인 김인호 공동대표가 기부한 상금과 미담장학회에서 정기적으로 집행하는 장학금을 포함해 1천 만원 규모로, 교육기부에 적극적인 비영리교육기관이나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청소년 장학대상자를 추천 받아 집행될 예정이다.
한편, 미담장학회는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청소년들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 있다.끝.
2015.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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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등 5개 과기특성화대학, 27일 공동 창업경진대회 개최
KAIST 등 5개 과기특성화대학이 공동으로 창업 엘리트 선발대회를 연다.
우리 대학은 27일(금)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5개 대학 학생, 엔젤투자멘토단, 벤처기업인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기특성화대학 공동 창업경진대회 2015’를 연다.
이번 대회는 이공계분야 고급 인재들이 과학기술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창업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가능성이 있는 창업 엘리트를 발굴 ․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대회에는 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포스텍 등 5개 대학에서 총 81개 팀 260명이 지원했으며 대학별 예선심사를 거쳐 올라온 10개 팀이 본선대회에 참여한다.
KAIST 학생들은 이번 대회에서‘체험적 학습 중심 교육 플랫폼(엘리스)’과‘캐빗(Cabbit):모바일 택시풀링 서비스(카니자랩)’를 주제로 사업계획서를 발표한다.
타 대학 학생들은 △ 뇌자극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GIST) △ 내손안의 스마트 헬스트레이너(GIST) △ 짐 보관 중개 서비스 스페이스 마켓(DGIST) △ 블록을 이어 붙여 디지털회로를 구성하는 블록완구 개발(DGIST) △ 꽃배달 서비스(UNIST) △ 기계학습을 통한 주식종목의 이벤트 탐지 및 알림(UNIST) △ 증강현실을 이용한 증강감정 장난감(포스텍) △ 코에 뿌리는 미세먼지 방지 스프레이(포스텍) 등의 사업계획서를 발표한다.
이와 함께 KAIST는 △ 몰입형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웨어러블 햅틱 디바이스(비햅틱스) △ 높은 확장성과 개선된 UX를 갖춘 1:1 대결방식 기반 차세대 추천 서비스 플랫폼(브루글래스) 등의 전시부스도 운영한다.
최종 우승팀에게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과 함께 10일 간의 일정으로 해외창업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이번 대회를 주관하는 배중면 KAIST 산학협력단장은 “미국 스탠포드 출신들은 창업활동을 통해 연간 54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왔다”며“이번 대회를 통해 과학기술특성화대학도 혁신적인 창업가를 배출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73개 팀이 참여했으며 최우수상은 포스텍‘레인커튼’팀이, 우수상은 각각 KAIST‘두잇나우'팀과 광주과학기술원‘제이케이카탈리스트’팀이 수상했다. 끝.
2015.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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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 더 나은 세상을 위한 MBA 세계대학랭킹 세계 4위
KAIST 경영대학이 MBA 세계대학랭킹에서 세계 4위(아시아 1위)를 차지했다.
KAIST 경영대학은 캐나다 경제전문지 코퍼레이트 나이츠(Corporate Knights)가 지난 9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에 발표한 ‘2015 더 나은 세상을 위한 MBA' 랭킹에서 세계 4위를 차지했다.
1위는 캐나다 요크대학교 슐리츠 경영대학원이 차지했으며 2위는 캐나다 맥길대학교 데소텔스 경영대학원, 3위는 덴마크 코펜하겐 경영대학원이 차지했다.
한국대학 중에서는 성균관대 경영대학원이 72위로 KAIST와 함께 100위권 이내의 대학에 선정됐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MBA' 랭킹은 사회와 더불어 성장해 나아가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경영대학을 선정한다.
코퍼레이트 나이츠는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캐나다 소재 대학에 한해 ‘그린 MBA 랭킹’을 발표해 왔으며 2013년부터 그 대상을 전 세계 경영대학원으로 확대해 발표해 왔다. 올해에는 처음으로 전 세계 경영대학원을 대상으로 ‘더 나은 세상을 위한 MBA’ 랭킹을 발표했다.
평가항목은 △ 지속가능 교과과정 운영(30%) △ 타 기관과의 파트너십 및 연구센터 운영 (20%) △ 교수 1인당 주 저자 및 공동저자를 포함한 연구논문 게재(30%) △ 게재 논문 인용회수(20%) 등이다.
KAIST 경영대학은 이번 평가에서 △ 체계화된 녹색성장대학원과 사회적 기업가 MBA 운영 △ 연구논문과 인용회수 △ 교과과정 운영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동석 KAIST 경영대학장은 “이번 평가는 KAIST경영대학이 미래 환경과 사회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라며“현재 운영 중인 녹색성장대학원과 사회적기업가 MBA 과정을 더욱 확대 ․ 발전 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AIST경영대학은 2013년부터 녹색성장대학원과 사회적기업가 MBA과정을 운영하며 녹색경영과 사회적 기업가 양성에 앞장서 왔다.
녹색성장대학원은 현재 녹색경영정책 프로그램(석사과정)과 녹색 MBA, 녹색경영 석 ․ 박사 과정을 운영 중이며 지난 2013년 코퍼레이트 나이츠에서 평가한 ‘그린 MBA’ 랭킹에서 세계 6위를 기록한 바 있다.
‘사회적 기업가 MBA’과정은 SK그룹과 KAIST 경영대학이 협력해 개설한 석사과정으로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모델을 발굴해 이를 창업과 경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고 있다. 끝.
2015.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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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교육부장관 KAIST 방문
아슬란 사린쥐포브(Aslan Sarinzhipov) 카자흐스탄 교육부장관과 그 일행이 6월 30일 KAIST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 및 의학기술 출판사인 엘스비어(ELSEVIER) 지영석 회장이 카자흐스탄 교육부에 요청해 이루어졌다.
장관 일행은 강성모 총장 및 주요 보직자들과의 면담에서 KAIST의 우수한 교육제도와 탁월한 연구 성과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KAIST 판교센터의 중소기업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이를 통한 성과창출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강성모 총장은 “이번 장관님 방문으로 카자흐스탄 유학생들이 KAIST를 더 많이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라고 말했다.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 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 1991년 구소련의 해체와 함께 카자흐스탄공화국으로 독립하였다. 현재 우리 대학에는 22명의 유학생들이 수학하고 있다. 끝.
2015.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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