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제2회 소형위성 임무성과 발표 및 우주핵심기술 전시회 개최​
조회수 : 5394 등록일 : 2021-12-02 작성자 : 홍보실

소형위성 임무성과발표 및 우주핵심기술 전시 웹초청장

< 소형위성 임무성과발표 및 우주핵심기술 전시 웹초청장 >

우리 대학은 소형위성 임무성과 발표 및 우주핵심기술 전시회3() ·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18년 발사한 `차세대 소형위성 1`3주년을 맞이하여 우리 대학 인공위성연구소가 보유한 우주 핵심기술을 소개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에 국내 산업체와 학교·연구소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우주기술의 성능시험 결과를 발표하고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다.

차세대 소형위성 1는 과학기술정통부와 우리 대학 인공위성연구소가 지난 6년간 추진한 사업으로 우리 대학, 한국천문연구원, 세트렉아이, AP위성, 져스텍, 파이버프로 등 국내 산··연이 한뜻을 모아 연구에 참여했다2018124일 성공적인 발사 이후 과학 관측과 우주 핵심기술 검증 등의 임무를 원활히 수행 중이다.

주관 개발기관인 우리 대학 인공위성연구소는 발사 후 약 3년간 위성 상태, 자세 제어 및 기동 성능, 태양전지판 전개, 태양폭풍 방사선 및 플라즈마 측정, 근적외선 영상분광카메라로 은하 관측 등을 수행했으며, 3() 관련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3차원 적층형 대용량 메모리 S대역 디지털 송수신기 등 과학기술정통부 사업으로 추진하고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7대 우주 핵심기술의 성과발표와 전시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X-대역 고속자료전송장치 소형위성 SAR 안테나/TR 모듈 6U 초소형 STEP Cube Lab-II 개발 등의 핵심 우주기술을 만나볼 수 있다.

권세진 KAIST 인공위성연구소장은 "이번 성과발표 및 전시회가 국내 우주 분야 종사자들이 상호협력을 증진하는 토대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우리 대학 이광형 총장은 뉴 스페이스 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우주산업 육성과 발전은 필수 불가결하다. 활발한 기술정보 교류의 장을 지속 독려하여 우주기술 국산화와 자립화를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참가 링크(https://url.kr/qcdvet) 에서 직접 사전 신청 후 참석이 가능하다. 또한 정부의 위드 코로나 지침에 따라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적용할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