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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KAIST Future Mobility Tech Show 개최​
조회수 : 4915 등록일 : 2021-11-26 작성자 : 홍보실

KAIST Future Mobility Tech Show

< KAIST Future Mobility Tech Show >

우리 대학 전기및전자공학부와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은 산업현장 속에서 적극적인 산학협력 활동을 강화하고자주관사로 'KAIST Future Mobility Tech Show'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와 기획 추진한다. 

우리 학교에서 보유한 세계적 기술경쟁력을 가진 첨단 모빌리티 기술을 전 세계인에게 앞서 소개하고KAIST 기술이 산업현장과 기업 속 적재적소에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산학협력 활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2021 서울모빌리티쇼(일산 KINTEX, 11/6()~12/5(), 10:00~17:00)를 주최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개막식(11/26_), 총장님 참석 및 축사모빌리티기술 산학협력 MOU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메인홀 중심 위치에 KAIST 첨단 모빌리티 기술제품 전시와 시연모빌리티 혁명의 미래기술 콘퍼런스와 모빌리티 어워드 심사(심현철 교수장동의 교수)과 시상(대외부총장)(12/1), 온라인 메타버스 포스터 세션(11/29, 11/30, 12/1)을 개최한다.
 
KAIST FutureMobility Tech Show 부스는 심현철 교수금동석 교수명현 교수배현민 교수가 참여하고70여 명의 KAIST 재학생들이 행사장에서 KAIST 기술설명과 세계 유수의 미래모빌리티 전시제품기술(BMW, 벤츠아우디 등)을 현장 참관한. 

우리 대학 장동의 교수금동석 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하는 콘퍼런스는 10명의 KAIST 교수 발표가 행사장에서 온라인 방송되며온라인 메타버스 포스터 세션은 명현 교수가 운영을 맡아30여편의 우수기술들을 소개한다.  

행사 기간 중 기업들의 수요기술과 기술매칭 상담도 병행되며행사 후에도 지속적인 산학협력 기술 네트워크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래 그림에서 콘퍼런스 일정과 메타버스 접속방법을 참고할 수 있다.

11. 29(월) 16:00 ~ 18:00, 미래드론형 벽면등반로봇 (CAROS), 세계 최초로 개발된 벽면 등반형 드론 플랫폼으로, 안전한 벽면 착지 후 건물 외벽의 청소 또는 상태 진단이 가능함, 명 현 교수, 지하 굴진/탐사를 위한 생체모방형 두더지 로봇 (Mole-Bot), 두더지의 굴착 습성과 생물학적 구조를 모사한 생체모방형 굴진/탐사 로봇, 자율주행차용 특징점 기반 SLAM 시스템 자율주행 자동차의 위치 인식, 3차원 환경지도 제작, 자율주행 운행 영상 명 현 교수, 커넥티드카: 카이스트 사례를 중심으로, 자동차 카메라에서 획득된 정보와 인프라 카메라 시스템에서 획득된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커넥티드카 시스템을 위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카이스트 캠퍼스에서 실증을 통하여 그 가능성과 한계점을 검증함 권인소 교수, 부도체를 이용한 자동차용 초경량 초고속 케이블 56Gb/s 이상의 초고속 전송이 가능한 초경량 플라스틱 케이블 구리선보다 가볍고 광케이블에 비해 온도및 진동에 대한 안정성이 탁월함 배현민 교수, 루프 방식의 경로 표현을 이용한 차량 경로 최적화 차량 경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루프 방식의 새로운 경로 표현법을 제안하고, 최단경로 문제와 외판원 문제에 대한 최적설계 정식화 및 결과 기술 장인권 교수, 객체인식을 위한 AI 시스템 객체인식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한 신경망처리장치 포함하는 FPGA 기반 AI 시스템 박인철 교수 11. 30(화) 16:00 ~ 18:00 ,미래드론형 벽면등반로봇 (CAROS) 세계 최초로 개발된 벽면 등반형 드론 플랫폼으로, 안전한 벽면 착지 후 건물 외벽의 청소 또는 상태 진단이 가능함 명 현 교수 ,자율주행차용 특징점 기반 SLAM 시스템 자율주행 자동차의 위치 인식, 3차원 환경지도 제작, 자율주행 운행 영상 명 현 교수 S2-3 다양한 환경에 강건한 인공지능 기반 라이다 및 레이다 센서 인지 기술 다양한 환경에 대해서 강건하게 동작하는 최신 인공지능 기반 라이다 및 레이다의 인지 기술에 대해서 설명 공승현 교수 S2-4 Full-Scale 자율 레이싱 차량 개발 Indy Autonomous Challenge를 통해 개발된 고속 자율 레이싱 시스템 소개 심현철 교수, 자율주행 주차로봇의 주행 학습 자율주행 주차로봇의 학습과정을 학습파라미터의 변화로 관찰 하동수 교수 S2-6 역동적이고 다재다능한 사족로봇 HOUND의 설계 및 제어 야지 및 험지 보행을 위해 개발된 사족로봇 HOUND의 설계 기법과 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기술•이론적 설명 박해원 교수

< 행사 일정 1 >

12. 1 (수) 10:30 ~ 12:00 S3-1 미래드론형 벽면등반로봇 (CAROS) 세계 최초로 개발된 벽면 등반형 드론 플랫폼으로, 안전한 벽면 착지 후 건물 외벽의 청소 또는 상태 진단이 가능함 명 현 교수 S3-2 자율주행차용 특징점 기반 SLAM 시스템 자율주행 자동차의 위치 인식, 3차원 환경지도 제작, 자율주행 운행 영상 명 현 교수 S3-3 자율운항선박을 위한 해상통항규칙 기반의 충돌회피 기술개발 해상 교통 분야에는 차량을 위한 도로교통법에 대응하는 선박운항규정인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이 존재하며,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자율운항을 위해 필요한 운항규정을 감안한 충돌회피 기술 개발과 그 성능 평가 결과를 보임. 김진환 교수 S3-4 다양한 환경에 강건한 인공지능 기반 라이다 및 레이다 센서 인지 기술 다양한 환경에 대해서 강건하게 동작하는 최신 인공지능 기반 라이다 및 레이다의 인지 기술에 대해서 설명 공승현 교수 S3-5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비행 매니퓰레이터 공간적 제약이 없는 비행 매니퓰레이터가 물체나 외부 환경과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기법을 소개 김민준 교수 S3-6 3D 드론 시뮬레이터 개발 및 강화학습 기반 자율 탐색 미지의 환경에서 자율 탐색을 위해 드론의 목표점 및 방향각을 결정하기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능이 있는 3D 드론 시뮬레이터 장동의 교수 S3-7 역동적이고 다재다능한 사족로봇 HOUND의 설계 및 제어 야지 및 험지 보행을 위해 개발된 사족로봇 HOUND의 설계 기법과 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기술•이론적 설명 박해원 교수 S3-8 차세대 모빌리티용 밀리미터파 레이다 통신 차세대 모빌리티 자율주행용 통신과 센싱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핵심기술들 소개 홍성철 교수 S3-9 모듈라 방식 자율주행의 한계를 넘기위한 종단간 방식 자율 주행 기술 운전자의 주행 정책을 모방할 수 있는 모방 학습 기반 및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주행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강화 학습 기반 종단간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소개와 연구 방향에 대해서 논함 공승현 교수 12. 1 (수) 14:30 ~ 16:00 S4-1 미래드론형 벽면등반로봇 (CAROS) 세계 최초로 개발된 벽면 등반형 드론 플랫폼으로, 안전한 벽면 착지 후 건물 외벽의 청소 또는 상태 진단이 가능함 명 현 교수 S4-2 자율주행차용 특징점 기반 SLAM 시스템 자율주행 자동차의 위치 인식, 3차원 환경지도 제작, 자율주행 운행 영상 명 현 교수 S4-3 매직라이팅 시트를 적용한 미래 모빌리티 조명 투명하다가 빛이 한방향으로 나오는 멤스룩스 '매직라이팅 시트'를 미래 모빌리티 조명에 적용하기 위한 컨셉을 소개 윤준보 교수 S4-4 AI 기반 모빌리티 설계: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AI가 스스로 모빌리티 설계를 할수 있는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기술을 예시와 함께 소개 강남우 교수 S4-5 카메라-레이다 센서 퓨전 기반 3D 객체 검출 기술 카메라와 레이다를 이용하여 자율주행 환경에서 3D 동적 객체를 검출하기 위한 게이팅 메커니즘을 이용한 강인한 센서 융합 기술 소개 금동석 교수 S4-6 차량용 개인음향공간 시스템 좌석마다 독립된 소리를 재생할 수 있는 개인음향공간 시스템으로서, 차량의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고, 탈부착 가능한 헤드레스트 스피커 만으로 청취자 머리 주변에 소리를 가두어 음향 방사를 최소화하는 포터블 스피커 시스템 개발 최정우 교수 S4-7 자율전기차 오픈 플랫폼 자율전기차를 위한 오픈 플랫폼을 소개 장기태 교수 S4-8 자율운항선박을 위한 해상통항규칙 기반의 충돌회피 기술개발 해상 교통 분야에는 차량을 위한 도로교통법에 대응하는 선박운항규정인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이 존재하며,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자율운항을 위해 필요한 운항규정을 감안한 충돌회피 기술 개발과 그 성능 평가 결과를 보임. 김진환 교수 S4-9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비행 매니퓰레이터 공간적 제약이 없는 비행 매니퓰레이터가 물체나 외부 환경과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기법을 소개 김민준 교수 S4-10 모듈라 방식 자율주행의 한계를 넘기위한 종단간 방식 자율 주행 기술 운전자의 주행 정책을 모방할 수 있는 모방 학습 기반 및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주행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강화 학습 기반 종단간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소개와 연구 방향에 대해서 논함 공승현 교수

< 행사 일정 2 >

메타버스 접속방법

< 메타버스 접속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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