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사

휴보, ‘DARPA 로보틱스 챌린지’ 결선대회 우승​
조회수 : 12069 등록일 : 2015-06-07 작성자 : kaist_news

KAIST 휴보(Hubo)가 세계 최강의 재난로봇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우리 대학 기계공학과 오준호 교수팀(Team KAIST)이 6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 동안 미국 캘리포니아주 포모나에서 열린 ‘DARPA 로보틱스 챌린지(DRC)' 결선대회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 미국, 일본, 독일 등 전 세계에서 온 24개 참가팀들은 ▲ 운전하기 ▲ 차에서 내리기 ▲ 문 열고 들어가기 ▲ 밸브 돌리기 ▲ 드릴로 구멍 뚫기 ▲돌발미션 ▲ 장애물 돌파하기 ▲ 계단 오르기 등 8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대회는 60분 내에 8가지 미션을 가장 많이, 가장 빠르게 수행한 팀에게 우승이 돌아간다. 5일과 6일 한 번씩 기회가 주어지며, 더 좋은 점수를 최종 결과에 반영한다.

휴보는 5일 열린 1차 대회에서는 벽에 구멍 뚫기 미션에서 시간을 지체해 7점을 획득해 6위에 머물렀지만, 6일 대회에서는 모든 임무를 완벽히 수행해 8점, 44분 28초로 최종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 우승으로 휴보팀은 200만달러(약 22억원)의 상금을 수상했다.

오준호 교수는 “이번 대회는 완성된 로봇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완성까지 가는 단계를 보여주는 대회였다”며 “우승은 시작일 뿐이고 다음 목표는 지금보다 더 완벽한 로봇을 만드는 것이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관련뉴스